- 랑데뷰Rendez-Vous
https://www.youtube.com/watch?v=YUPTpXt6620
- 베트남 전쟁이 냉전을 바꾸다
1945년 시작된 냉전은 1948년 베를린 봉쇄로 관계가 살벌해지고 1950년 한국전쟁으로 첫 대결을 벌였습니다. 하지만 한국전쟁은 미국의 자유진영과 소련의 공산진영이 서로를 이기지 못하고 휴전하며 흐지부지 끝났습니다. 이후로 전세계 각지에 쿠데타와 내전이 일어나며 미국과 소련 두 강대국의 냉전은 작은 나라에서 전쟁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냉전의 절정은 1955년부터 슬슬 시작해 1964년 8월 2일 통킹만 사건으로 발발한 베트남 전쟁이었습니다.
1964년 베트민이 베트남 공산화를 선포하자 미국은 무력으로 베트남 공산화를 저지하려고 했습니다. 허나 당시 전세계에서 가장 가난했던 베트민을 쉽게 무력화할 수 있다는 예상과 달리 베트민은 격렬하게 저항했고 미군은 제2차 세계대전보다 더 많은 소모품을 소모하면서도 베트민을 격퇴하지 못했습니다. 1970년 미국은 베트민의 저항 속이라는 수렁에 빠져 움직이지도 못하고 병사들과 자본만 무의미하게 소모하는 처지가 되었습니다.
미국은 수렁인 베트남 전쟁에서 탈출하고 싶어했지만 이대로 베트민에게 패배한 체 탈출하면 자유진영 국가들이 미국이 가난한 베트민에게 패배했기에 무능하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공산국가들이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기에 함부로 탈출하지 못하는 신세였습니다. 이에 미국은 소련과 중국이 결렬함을 알고 중국에 접근해 중국과 화해하고 베트남에서 철수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이렇게 미국과 중국이 가까워지며 냉전은 이전과 다른 차원으로 넘어갔습니다.
- 데탕트Détente
미국은 베트남 전쟁 뿐만 아니라 자유진영 내부에서도 균열을 체감했습니다. 프랑스의 샤를 드 골 대통령은 프랑스의 독자 핵개발을 추진해 핵폭탄을 보유한 후 NATO에 비협력적이었고 서독과 이탈리아도 경제성장을 이룩하며 미국의 말을 서서히 듣지 않았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의 박정희 대통령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군사 위협에 대항해 독자적인 핵개발을 시도하다가 미국의 만류로 무산되었지만 대한민국과 일본 역시 미국을 의심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은 베트남 전쟁에서 승리하지 못하며 서서히 미국에 대한 신뢰를 잃고 있음을 알았고 강경노선에 변화를 줘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소련 역시 입지가 좁아짐을 느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은 마오쩌둥주의를 만들어 소련의 공산주의 체제와 다른 노선을 걸었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주체사상으로 또다른 노선을 걸었습니다. 바르샤바 조약기구 역시 동독과 폴란드가 소련의 말을 듣지 않고 슬슬 독자노선을 준비했습니다. 일례로 프라하의 봄 사건이 일어나며 바르샤바 조약기구 내에서 반소 자유주의 운동이 일어난 예가 있습니다. 게다가 무섭게 성장하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존재는 소련에게 위기였습니다. 그래서 소련은 공산주의 국가들의 기강을 잡아야한다는 생각을 했고 그 방법으로 미국과 손을 잡는다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1970년 미국과 소련은 서로 이해관계가 맞아 서로 화해의 준비를 마쳤습니다. 소련의 레오니트 브레즈네프 서기장은 군비를 축소하며 미국에 화해할 의지를 밝혔고 자유주의 진영 인사들과 공산주의 진영 인사들을 두루 만나며 갈등을 멈추고 화해하자는 메세지를 전했습니다. 미국의 리처드 닉슨 대통령 역시 베트남 전쟁에서 철수를 외치고 전쟁과 갈등을 멈출 것을 전했습니다. 1970년부터 미국과 소련 사이에 화해가 진행되었고 이를 프랑스어로 데탕트Détente라 불렀습니다. 미국과 소련 간의 데탕트Détente는 지상에서 뿐만 아니라 우주에서도 진행되었습니다.
- 호환을 위한 노력
사실 1970년 데탕트Détente 이전에도 소련 기술자들과 NASA는 서로 협력해보자는 의사를 주고받았습니다. 아폴로 계획 역시 처음에는 미소합작으로 진행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1962년 쿠바 미사일 위기와 1964년 베트남 전쟁 발발로 미소관계는 삼엄해졌고 감히 적 진영과 협력은 말도 꺼내지 못했습니다. 1970년 데탕트Détente로 진입하며 슬슬 협력 이야기가 오가자 NASA와 소련 기술자들은 정보공유를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1972년 1월 미소 정부는 갑자기 미소 우주합작을 외쳤습니다. 이에 소련 기술자들과 NASA 직원들은 당황했습니다. 이유는 그들이 개발한 우주선은 서로 호환되지 않을 뿐더러 서로의 스펙을 전혀 모르는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소련 개발자들과 NASA 직원들은 만나 서로 우주선의 스펙을 공유하며 우주에서 도킹가능하도록 해치와 도킹시스템을 다시 설계했습니다.
그러나 아폴로 우주선Apollo과 소유즈 우주선Союз은 서로 너무 다르며 이를 변경하기에는 기술적 위험이 거대했기에 함부로 바꾸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둘은 이미 바꾸기 어려운 해치를 변경하기보다는 아폴로Apollo와 소유즈Союз 사이에 새로운 캡슐을 만들어 그 캡슐을 중간메게로 두고 만나자고 결정했습니다. 그 캡슐을 우주로 나르는 쪽은 아폴로 우주선Apollo 쪽으로 결정났습니다.
그래서 아폴로 우주선Apollo이 중간 캡슐을 탑재해 우주로 나아가면 소련 소유즈 우주선이 그 중간 캡슐에 도킹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양측은 빠르게 우주에서의 만남을 준비했습니다. 미국과 소련 정치인들은 데탕트Détente의 상징으로 아폴로-소유즈 도킹을 기대했습니다.
- 우주에서 만난 미국과 소련
1975년 7월 15일 NASA는 아폴로 우주선Apollo을 우주로 보내고 소련 역시 소유즈 우주선Союз을 우주로 보냈습니다. 그리고 1975년 7월 17일 아폴로 우주선Apollo와 소유즈 우주선Союз은 동일 궤도에서 도킹을 진행했습니다. 아폴로 우주선Apollo에 소유즈 우주선Союз이 접근해 도킹했고 16시 19분 9초에 도킹에 성공했습니다.
1975년 7월 17일 16시 19분에 미소 양국의 우주선은 우주에서 서로 만났습니다. 그리고 미국 대원들과 소련 대원들은 모든 준비를 마치고 중간 캡슐에서 서로 악수를 주고받았습니다. 아폴로-소유즈 계획은 과학적으로 큰 변화는 없었지만 정치적으로 데탕트Détente를 상징하는 거대한 사건이었고 이후 NASA와 소련 기술자들은 서로의 자료를 공유하며 함께 우주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중대한 출발이었습니다.
'기술공학 > 저멀리 우주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멀리 우주로: 우주경쟁] 압둘 칼람이 이끈 인도 우주개발 (46) | 2024.10.08 |
---|---|
[저멀리 우주로: 우주경쟁] 바이킹, 화성을 탐사하라 (51) | 2024.10.07 |
[저멀리 우주로: 우주경쟁] 스카이랩, 미국도 우주정거장에 뛰어들다 (48) | 2024.10.03 |
[저멀리 우주로: 우주경쟁] 살류트 계획, 소련의 또다른 도전 (54) | 2024.10.02 |
[저멀리 우주로: 우주경쟁] 아리안 1호, 유럽독자 발사체 (40) | 2024.10.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