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공학/세상을 바꾼 IT

[세상을 바꾼 IT: 일상] facebook, 디지털에 담은 인간 세상

by 롱카이 2024. 6. 10.
반응형
  • 하버드 대학교만의 출석부

하버드 대학교 동문 커뮤니티 thefacebook
하버드 대학교 동문 커뮤니티 thefacebook

초등학교 6학년 때 취미로 프로그래밍을 공부한 마크 저커버그는 고등학교 때 Microsoft에서 입사 제의를 받을 정도로 뛰어난 영재였습니다. 그는 2002년 하버드 대학교에 입학했고 2003년 Facemash 학생들의 외모를 매치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이후 그는 하버드 대학교 입학생 및 동문들의 얼굴과 정보를 저장해 공유하는 출석부에 영감을 얻어 PC로 하버드 대학교 동문들의 출석부를 볼 수 있는 thefacebook을 개발했습니다. 그는 2004년 thefacebook.com을 개설해 하버드 대학교 동문들끼리 이용하는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thefacebook은 이내 하버드 대학교에서 가장 규모가 큰 교내 커뮤니티로 성장했습니다.

 

 

 

  • 하버드 대학교를 넘어 미국 전체로

미국 명문대 커뮤니티로 성장한 thefacebook
미국 명문대 커뮤니티로 성장한 thefacebook

thefacebook이 하버드 대학교 내 커뮤니티로 성장하자 다른 대학교들도 관심을 보였습니다. 이에 마크 저커버그는 thefacebook을 다른 대학교의 동문 커뮤니티로 이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했고 스탠버드 대학교, 일리노이 대학교, 뉴욕 대학교, 예일 대학교 등 미국의 명문대학교의 교내 커뮤니티로 확장했습니다. 이어 미국과 캐나다 고등학교 교내 커뮤니티, 일부 기업의 사내 커뮤니티를 지원하며 미국과 캐나다에서 유명한 커뮤니티가 되었습니다.

2005년 facebook 로고
2005년 facebook 로고

2005년 마크 저커버그는 thefacebook을 facebook으로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단체에 facebook을 지원하며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2006년 미국과 캐나다에서 facebook은 이미 유명한 커뮤니티가 되었고 마크 저커버그는 13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이메일로 facebook에 접속해 그 안에 담긴 거대한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게 공개했습니다. 곧 많은 미국인들이 facebook에 가입해 그 안의 방대한 네트워크에 참여했고 facebook 안에 또다른 미국 사회가 형성되었습니다.

 

 

 

  • 디지털 안에 등장한 새 인간세상

myspace
myspace

2006년 대중에게 공개된 facebook은 그때까지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마이크로블로그 사이트인 myspace를 따라잡았습니다. 2003년 출시되어 사람들이 소소하게 짧은 글을 쓰며 즐기던 myspace는 자신만의 홈을 꾸며 본인의 소속을 밝히고 여러 사람들과 채팅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새 사람을 만나고 싶을 때 이용하던 마이크로 블로그였습니다. 하지만 myspace는 2005년 대규모 웜 공격을 받은 이후 신용을 잃고 침체했고 개인정보를 어디까지 노출할 지 선택할 수 있는 facebook에 주도권을 넘겼습니다.

facebook은 운영의 편리성 덕에 성공했다
facebook은 운영의 편리성 덕에 성공했다

facebook은 다른 마이크로블로그와 달리 프로필 양식과 규격을 모두 통일하고 변경을 불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대신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사용자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혔습니다. 덕분에 facebook으로 본인 프로필을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은 매우 간편했고 사람들은 독창성을 포기하는 대신 편리성을 추구해 facebook에 매료되었습니다.

facebook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문구
facebook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문구

무엇보다도 facebook은 언제 어디에서나 친하게 지내던 사람이나 새 사람을 만나기 매우 쉽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facebook 이전에는 전화번호나 주소를 알아야 특정 사람을 찾을 수 있었고 그마저 전화번호와 주소가 변경되면 영영 못 찾는 경우가 많았는데 facebook이 등장한 이후 facebook에 가입만 되어있으면 집에서나 학교에서나 직장에서나 원하는 사람을 쉽게 찾을 수 있었고 채팅을 하며 간편하게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사람들은 한동안 잊고 지낸 사람들을 facebook에서 재회하며 추억을 공유했고 새 인맥을 찾았습니다. facebook은 facebook의 문구 "Facebook helps you connect and share with the people in your life"를 철저하게 지키며 디지털 안에 인간 세상을 담았습니다.

 

 

 

  • 디지털 안에서 감정을 바로 소통하다

NTTドコモ에서 개발한 이모지
NTTドコモ에서 개발한 이모지

2006년 전세계를 연결한 facebook은 페이지 창을 전면 수정하며 업데이트를 발전했고 사람들에게 더 쉽게 접속해 디지털 인간 세계에서 활동하도록 지원했습니다. 사람들은 facebook에서 친학 지내려고 하는 사람들과 채팅을 하며 온라인으로 수다를 떨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한편 2008 iPhone 3G가 세상을 뒤바꾸며 또다른 소통 방법이 부상했습니다. 그 소통방법은 1999년 NTTドコモ에서 시도한 그림문자 이모지絵文字였습니다. NTTドコモ는 자사 단말기에 이모지絵文字를 도입해 굳이 글로 쓰지 않고 간편하게 감정을 전달하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이내 이모지絵文字는 일본에서 열풍을 일으켰고 NTTドコモ와 Symbian이 이모지를 적용했지만 크게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2008년 스마트폰 시대와 facebook
2008년 스마트폰 시대와 facebook

그러다 2008년 iPhone 3G 등장 후 스마트폰 시대가 도래하며 Google과 Apple은 긴 글을 쓰지 않고 버튼 하나만 눌러 감정을 전하는 이모지絵文字에 주목했습니다. 그래서 Google과 Apple은 유니코드에 이모지絵文字를 추가할 것을 제안해 유니코드에 이모지絵文字를 그림문자로 인정받았습니다. 덕분에 Google의 Android와 Apple의 iOS에서 이모지絵文字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스마트폰에 맞는 facebook 앱을 출시한 facebook은 이 흐름을 바로 파악한 후 facebook만의 비장의 무기를 준비했습니다.

facebook이 추가한 이모지
facebook이 추가한 이모지

2009년 facebook은 댓글이나 사진, 동영상 아래에 6가지 이모지絵文字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누군가 업로드한 글과 그림, 동영상을 쉽게 피드백할 수 있는 기능이었고 자신의 감정을 곧바로 표현하며 불편함 없이 감정을 소통하게 만들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을 귀찮게 글로 일일이 적을 필요 없이 알맞은 버튼 하나만 클릭해 바로 자신의 순간적인 감정을 드러냈습니다.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사람 마음을 사로잡은 like 버튼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사람 마음을 사로잡은 like 버튼

특히 엄지 손가락을 올린 like 버튼은 본인이 올린 포스팅에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긍정적인 피드백을 남기는 버튼이었습니다. 그래서 like 횟수를 많이 받을 수록 본인이 올린 포스팅이 좋다는 긍정적인 피드백이었고 사람들은 포스팅을 올리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는 즐거움에 중독되었습니다. 그래서 서로 포스팅에 like 버튼을 눌러 칭찬했고 사람들은 더 많은 like 버튼을 받기 위해 facebook에 빠져들었습니다.

 

 

 

  • 본격적으로 열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대

facebook이 2013년 공개한 facebook 유저 세계지도
facebook이 2013년 공개한 facebook 유저 세계지도

facebook은 마이크로 블로그와 달리 사람을 연결하는데 집중한 프로그램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본격적으로 연 프로그램입니다. facebook은 PC와 스마트폰 안에 전세계를 담았고 현실세계보다 더 방대하고 복잡한 인간 세상을 형성했습니다. 이제 디지털 안 인간세계는 현실 인간세계보다 더 거대해졌고 사람들은 더 큰 디지털 세계 안으로 들어가며 더더욱 크기를 불려갔습니다.

짧은 대화와 공감에 초점을 맞춰 성공한 twitter
짧은 대화와 공감에 초점을 맞춰 성공한 twitter

그리고 facebook의 열풍을 본 다른 스타트업들도 SNS 서비스를 제공하며 디지털 세계는 더더욱 거대해졌습니다. 특히 facebook 후발주자로 twitter가 유행하며 facebook과 twitter가 경쟁했습니다. twitter는 facebook보다 더 작고 간편하고 깔끔한 페이지를 내세우며 사람들이 더 짧고 소소하게 디지털 세계에서 소통하는 창구를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은 twitter로 한 두 문장의 짧은 자기 말을 적었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공감을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SNS는 자신의 감정을 쉽게 업로드하고 공감을 얻어내며 자아 정체성을 찾는 디지털 세계가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