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공학/세상을 바꾼 IT

[세상을 바꾼 IT: 일상] SNS, 디지털에 뿌리내린 인간 세계

by 롱카이 2024. 6. 11.
반응형
  • facebook과 twitter가 연 새로운 세계

일상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경계를 허문 facebook
일상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경계를 허문 facebook

1990년대 컴퓨터가 민간의 기본 제품으로 자리잡으며 컴퓨터 안에 블로그 등 서비스들이 운영되며 개인의 일상을 디지털 세계에 올리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는 오랜 시간을 투자해 가꿔야 하는 플랫폼이었기 때문에 사람이 블로그에 투자하는 시간과 그렇지 않은 시간이 명확하게 구분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장벽을 facebook이 먼저 깨뜨렸습니다. 손에 들기 편한 스마트폰 안에 침투한 facebook은 스마트폰만 당장 손에 있으면 바로 누군가와 대화하고 약속을 잡을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facebook이 블로그 양식을 다 지정해주기 때문에 누구나 블로그 글 작성란에 바로 글을 쓰고 그림을 올려 올리면 나의 생각과 즐거움을 타인과 즉각적으로 공유할 수 있게 되었고 좋아요 버튼을 받으며 즉각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twitter
twitter

여기서 더 나아가 twitter는 다른 기능을 전부 제외하고 평소에 사람들이 의미없는 짧은 담소를 하는 기능을 그대로 디지털 세계에 구현해 디지털 세계에서 수다를 떨거나 별거 아닌 사설을 다는 것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twitter는 누구나 twitter에 올라온 글을 아무런 장벽 없이 볼 수 있게 해 사람들은 현실 세계에서는 1초도 보기 힘든 유명인들의 말을 twitter로 원할 때 바로바로 확인하고 그들과 소통하고 그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07년 iPhone 출시와 비슷한 시기에 등장해 스마트폰을 장악한 facebook과 twitter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시대를 개척한 선구자였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성공 직후 전세계 각지에서 여러 SNS가 등장하며 디지털 세계를 크게 키웠습니다.

 

 

 

  • 중국을 장악한 新浪微博

twitter에 대항해 등장한 新浪微博
twitter에 대항해 등장한 新浪微博

2003년 등장한 twitter과 2004년 등장한 facebook은 2008년 전세계로 퍼지며 잠시 전세계를 통일한 거대한 SNS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인민통제와 자국 기업 보호를 최우선하는 중국은 외국 SNS의 빠른 전파에 대응해 facebook과 twitter를 제한하고 이에 상응하는 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했습니다. 그 혜택을 받은 기업이 新浪으로 新浪은 2009년 twitter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新浪微博를 출시했습니다. 新浪微博는 중국에 유일한 SNS라는 혜택을 받으며 중국을 삼켰고 腾讯의 QQ를 위협했습니다.

 

 

 

  • 러시아와 키릴 문자권을 연결한 ВКонтакте와 Одноклассники

ВКонтакте
ВКонтакте

비서구권 국가 중 하나인 러시아 역시 ВКонтакте와 Одноклассники를 출시하며 빠르게 키릴 문자권의 SNS 시장을 장악했습니다. ВКонтакте는 2006년 국립 상트페트르부르크 대학교를 졸업한 파벨 두로프가 개발한 SNS로 facebook과 모든 면에서 상당히 유사한 SNS입니다. ВКонтакте는 facebook이 전세계에 유명해지기 전 이미 러시아,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세르비아, 카자흐스탄 등 키릴 문자권을 장악한 SNS로 키릴 문자권 만의 디지털 세계를 넓히는데 큰 공을 세웠습니다.

Одноклассники
Одноклассники

2010년 조금 늦은 시기에 등장한 Одноклассники는 facebook처럼 학교 친구를 찾는데 집중한 서비스로 같은 학교나 학원 등 공통점이 있는 사람을 찾고 그들이 동호회 등 모임을 열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덕분에 Одноклассники는 출시하자마자 기존에 러시아에서 2인자였던 facebook을 밀어내고 2위로 등극했습니다.

 

 

 

  • 새로운 친구를 연결한 Orkut과 Hi5

Orkut
Orkut

새로운 사람을 연결하고 멀리서도 친하게 소통하는 것을 지원하는 SNS도 등장했습니다. Google은 SNS 플랫폼 사업을 진행했는데 많은 SNS 중 튀르키예 출신 직원이었던 오르쿠트 뷔위쾩텐의 이름을 따온 Orkut이 브라질과 인도에서 인기였습니다. 특히 브라질에서 50%가 넘는 점유율을 자랑하던 SNS였습니다. 하지만 Orkut은 브라질, 인도, 일본에서만 성공했고 2014 결국 폐지되었습니다.

Hi5
Hi5

반면 또다른 데이팅 SNS인 Hi5는 멕시코부터 페루까지 라틴아메리카와 몽골, 불가리아 등 일부 국가에서 여전히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해당 지역에서는 Hi5로 멀리 있는 사람들과 소통하며 새로운 친구를 만나고 인맥을 쌓는데 적극적으로 이용하며 현실 세계가 아닌 디지털 세계에서 더 넓은 인간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 SNS로 모인 사람들

현실에서는 나와 맞지 않는 사람과 있는 경우가 많다
현실에서는 나와 맞지 않는 사람과 있는 경우가 많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자신과 비슷한 사람을 만나는 것을 선호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소통하는 것을 본능적으로 좋아합니다. 그래서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끼리 모여있는 환경에 속해 있는 것을 매우 좋아하고 그 환경에서 벗어나기를 꺼려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어디서 살고 있느냐에 따라 물리적으로 함께 해야 하는 사람이 정해져있고 그 사람과 잘 맞지 않다면 불편함을 느낍니다. 허나 시공간 제약 때문에 그 환경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시공간 제약이 없는 SNS
시공간 제약이 없는 SNS

반면 SNS는 시공간 제약이 전혀 없기 때문에 나와 잘 맞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SNS를 발견하면 그 사람은 SNS에서 자아욕구를 충족하고 만족합니다. 또한 본인이 선택할 수 없는 현실 인간관계 대신 SNS 안의 인간관계는 본인이 언제든지 쉽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욕구를 마음껏 해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불편한 현실 대신 본인에게 딱 맞는 SNS에 더 마음이 가고 SNS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facebook과 twitter 이후 전세계에 SNS가 빠르게 퍼져 자리잡았고 모바일 시장은 급속도로 거대해졌습니다. 기업들은 SNS에 관심을 가졌고 기존 SNS보다 더 빠르고 편리하고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서비스들을 고민하고 도전했습니다. 그리고 이내 facebook 같은 기존 SNS를 뛰어넘는 서비스가 세상에 등장했습니다. 바로 모바일 메신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