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음식

[서보] 송리단길 태국식 족발덮밥

by 롱카이 2022. 11. 2.
반응형
  • 태국 덮밥
카오팟무쌉
카오팟무쌉

미식의 나라 태국은 쌀국수(꾸어이띠여우ก๋วยเตี๋ยว)도 좋아하지만 덮밥(랍카우ราดข้าว)을 정말 사랑하는 나라입니다. 돼지수육, 삶은 닭고기, 다진 돼지고기, 족발, 새우, 오징어, 두부, 시금치, 카레, 야채 모둠 등등 정말 다양한 음식을 밥 위에 올려먹는 것이 태국 문화입니다. 태국인들은 반찬으로 먹을 음식을 미리 해논 뒤 그 음식들을 밥 위에 얹고 남쁠라น้ำปลา 같은 양념으로 간을 해 먹는 것을 사랑합니다.

스트리트푸드파이터 방콕 족발 덮밥
스트리트푸드파이터 방콕 족발 덮밥

그리고 특이한 태국 덮밥 중 아마 최근에 한국에 알려진 덮밥은 족발 덮밥(카오카무ข้าวขาหมู)일 것입니다. 국내 최고 요리전문가인 백종원 선생님께서 프로그램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에서 태국 방콕의 족발 덮밥(카오카무ข้าวขาหมู)을 맛본 뒤 백종원 족발덮밥레시피를 만들었습니다. 이 때부터 카오카무ข้าวขาหมู가 유명해졌습니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는 카오카무ข้าวขาหมู를 찾아보기 힘들죠. 국내에 포Phở 뿐만 아니라 반쎄오Bánh Xèo, 고이꾸온Gỏi Cuốn, 반미Bánh Mì 등등 베트남 현지 음식이 많이 알려진 데 비해 세계적인 미식 국가인 태국의 음식은 팟타이ผัดไทย, 카오팟ข้าวผัด 외에는 잘 팔리지 않는 것이 현실이죠. 그래서 저도 어렵게 카오카무ข้าวขาหมู를 판매하는 곳을 찾았습니다.


  • 송리단길 서보

https://map.naver.com/v5/entry/place/1430909190?c=14149910.2872981,4510460.5722676,13,0,0,0,dh

네이버 지도

서보

map.naver.com

서울에서 카오카무를 판매하는 곳은 송리단길에 있는 서보로 태국 대사관 셰프께서 대사관에 출근하지 않는 일, 월, 수, 금, 토에 식당을 운영한다고 하십니다. 달리 말하면 화요일과 목요일만 휴무라는 것이죠. 가게 간판이 서보전력(주)인게 신기한데 이는 서보전력(주)가 그 자리에서 철수했지만 간판은 남았고 셰프께서 그 간판을 치우지 않고 보존해두었기 때문에 서보전력(주)가 가게 이름이 되었습니다. 서보전력(주)라고 당황하지 말고 유리창을 보면 태국 문자가 적혀있고 태국인들의 인사법인 손을 모으는 와이ไหว้ 그림이 적혀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송리단길 서보
송리단길 서보

서보는 태국식 족발덮밥인 카오카무ข้าวขาหมู와 방콕 차이나타운식 새우국밥인 카오똠꿍ข้าวต้มกุ้ง 단 두가지만 메뉴에 있습니다. 당황하지 마세요. 팟타이ผัดไทย는 없지만 대신 새로운 음식을 접할 수 있잖아요? 주변에서는 이미 맛집으로 소문나서 제가 오픈 시간인 11시 30분 조금 늦게 도착했는데 벌써 사람들이 줄을 서있을 정도였어요. 그만큼 맛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죠.

주방과 차
주방과 차

저는 서보에서 카오카무ข้าวขาหมู를 먹었습니다. 제가 족발을 좋아해서 서보를 찾아간 것이고 12시 넘어서 주문을 했답니다. 주문은 작은 키오스크 방식으로 하면 됩니다. 그럼 셰프께서 바로 앞에서 조리한 후 음식을 주세요. 저는 자리가 생기자 키오스크로 주문한 뒤 자리에서 태국식 차를 마시며 음식을 기다렸습니다. 그 차가 뭔지는 잘 모르겠네요. 자스민น้ำดอกไม้สด은 아니었고 가벼운 차였는데 뭔지 물어볼걸 그랬네요.

카오카무
카오카무

잠깐 기다리자 바로 카오카무ข้าวขาหมู가 나왔어요. 족발ชกปัล 크기는 한 사람이 먹기 적당한 크기였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밥이 푸짐하게 나왔습니다. 쌀알은 찰기가 있는 우리나라식 쌀이 아니라 푸석푸석하고 길쭉한 안남미였어요. 태국인들이 안남미로 식사를 하니 쌀도 안남미로 나왔네요. 대신 족발을 우린 한방육수를 부어 쌀이 날아가지 않고 물기를 머금게 했어요. 덕분에 식사할 때 쌀이 날리거나 입안에서 마구 굴러다니지는 않았어요. 그리고 족발ชกปัล과 쌀만 있는게 아니고 후레이크를 넣어 고소한 식감을 만들었고 태국 고추도 함께 넣어 적당히 매콤하게 만들었어요. 일본식 덮밥과는 또다른 매력이었네요. 족발을 좋아하는 저에게는 별미였어요. 나중에 송파나루에 갈 일이 있으면 또 방문해야겠네요. 멀어서 아쉬울 따름입니다.


  • 추가) 잠실 롯데타워
잠실 롯데타워
잠실 롯데타워

서보에서 맛있게 카오카무를 먹고 9호선 송파나루역으로 가는 길에 잠실 롯데타워가 크게 보이더라고요. 참고로 송파나루역 1번 출구에서 잠실 롯데타워를 향해 걷다 사진에 나오는 기사식당 앞 골목으로 들어가면 서보가 나와요. 1번 출구에서 상당히 가깝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갈 수 있을 겁니다. 여하튼 과천에서도 잠실 롯데타워가 크게 보이는데 잠실역에서 별로 안 떨어진 송파나루역에서는 잠실 롯데타워가 위용을 자랑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