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2024년 연말 결산과 2025년 계획

by 롱카이 2024. 12. 31.
반응형
  • 2024년 말미에 다시 보는 "04의 작고 큰 세상"의 2024년
2024년
2024년

벌써 2024년도 다 갔네요. 2024년 한 해 동안 '04의 작고 큰 세상' 티스토리도 정말 엄청나게 열심히 달렸어요. 다시 되돌아서 2024년 동안 진행한 포스팅을 보니 내가 봐도 엄청나네요. 참 많은 일이 있었고 많은 이야기를 담았었군요.
https://04longkai.tistory.com/385

2024년 테마들 예고

2023년 테마와 2024년 테마2022년에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하고 2023년에 연간 단위의 테마를 설정해 이를 포스팅했습니다. 그리고 포스팅하다보니 기술공학 부분, 즉 [전쟁과 기술] 테마가 가장 호응

04longkai.tistory.com

작년 2023년 연말에 똑같이 2024년에 포스팅할 내용을 정리했었어요. 1월부터 2월까지는 바이러스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바이러스학]을, 3월에는 [한반도의 고생물]을 포스팅하며 1월~3월까지 생물학을 주제로 포스팅을 했네요. 제 학부 전공이 생물학이어서 사실 기억도 잘 안 나지만 생물학 관련 포스팅을 해봤어요.

세상을 바꾼 IT
세상을 바꾼 IT

https://04longkai.tistory.com/721

공지) "문과생도 이해하는 세상을 바꾼 IT" 도서 출간

문과생도 이해하는 세상을 바꾼 IT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11월 셋째 주에 좋은 소식을 들고 오게 되었네요. 2024년 4월부터 9월까지 제가 티스토리에서 진행한 [세상을 바꾼 IT] 테마는 작년 함께

04longkai.tistory.com

이후 4월부터 7월까지는 20세기 중반 컴퓨터가 등장해 성능은 좋아지고 크기는 작아지고 소프트웨어는 방대해지며 20세기 말에 가정집에 보급이 되고 21세기 초반에 스마트폰으로 재탄생해 우리 곁에 온 이야기 [세상을 바꾼 IT]를 다뤘지요. 마지막에는 지금 IT 발전 모습인 인공지능과 확장현실을 다뤘고요. 제가 애정을 가지고 포스팅했던 테마로 4월~7월 간 포스팅하며 여러분의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았고 댓글로 양질의 피드백을 줘 제가 이를 바탕으로 8월에 더 좋은 원고를 작성할 수 있었어요. 그 원고가 출판사의 검수를 거쳐 "문과생도 이해하는 세상을 바꾼 IT"라는 책으로 나올 수 있었고요.

저멀리 우주로
저멀리 우주로

그리고 8월부터 12월까지 무려 5개월.... 반년 조금 안되는 시기 동안 [저멀리 우주로]를 포스팅했네요. 지금 보니 말도 안되는 포스팅이었군요, 허허.... 어떻게 했지? 지금까지 제가 한 포스팅 중에 가장 길고 방대한 포스팅인 것 같아요. [저멀리 우주로]는 제 관심분야에서 쪼끔 떨어져 있기도 하고 잘 모르는 분야라 내용은 아주아주 옅게 다루고 선곡에 집중했죠. 사실 [세상을 바꾼 IT] 때는 조사와 작성에 에너지를 100% 썼다면 [저멀리 우주로]는 글 작성에 40%, 노래 선곡에 60%의 에너지를 투자했네요.
 
 
 

  • 그럼 2025년은?
한 테마 포스팅을 마치고 난 모습.....
한 테마 포스팅을 마치고 난 모습.....

이제 2024년은 가고 2025년이 오고 있어요. 그 말은 2025년에도 티스토리로 달려야 한다는 뜻이죠. 근데..... 뭐하지? 일단 제가 생각해 둔 테마는 전부 2024년에 소진하고 말았어요. 더 할 게 없네요. 그리고 [세상을 바꾼 IT], [저멀리 우주로]를 연달아 하다보니 데미지가 좀.... 생겼더군요, 허허... 좀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가성비가 그리 좋은 편은 아니더라고요. 물론 [세상을 바꾼 IT]는 책으로 나왔으니 본전을 뽑았지만 계속 이렇게 장기 테마로 연재하면 아웃풋은 좋은데 인풋이 어마어마하게 소모되더라고요. 시간을 정말 많이 잡아먹는 거라 2025년 그 때는 시간이 더 없는데 투입할 시간이 많지 않을 것 같더라고요.

2025년에는 더 가벼운 주제로
2025년에는 더 가벼운 주제로

그래서 2025년에는 좀 가볍게 가볼까 합니다. [여행]과 [세계음식] 이 쪽으로 좀 더 밀어보고 아니면 [ICT], [AI] 이 쪽으로 더 갈 수 있어요. 무엇보다 제가 2025년에는 더 여유가 없을 것 같네요. 글도 더 짧아질 것 같고, 내용도 더 쉬운 걸로 갈 것 같아요. 그리고 내년에는 걍 테마 안 정할려고요. 그냥 하고 싶은데로 할거에요. 이미 책도 두 권 나왔고 본전 잘 뽑은 거 같아요.

[저멀리 우주로]는 다른 매체로 리뉴얼 할 예정이다
[저멀리 우주로]는 다른 매체로 리뉴얼 할 예정이다

아, 참고로 2025년은 아닌데 [저멀리 우주로]는 책 말고 다른 매체로 리뉴얼할 생각이 있어요. [저멀리 우주로]의 숨은 공신은 배경 음악인데 책은 그 음악과 함께할 수 없으니까요. 다른 매체로 준비할건데, 이게 얼마나 걸릴지는 저도 장담하지는 못하겠네요. 2025년에 완성해 나올 거 같지는 않고 2026년이나 2027년 쯤...? 나올 수도 있겠어요. 조금씩 준비하는데 쭉 추진할 여유가 없네요.
 
 
 

  • 언제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준비 중인 [고려高麗] 테마
우리에게 아직 미지의 세계인 고려시대
우리에게 아직 미지의 세계인 고려시대

그리고 2025년은 아니지만, 사실 제가 마지막으로 준비하고 있는 주제가 딱 하나 남아있어요. 우리나라에 잘 안 알려진 시대 고려시대에 대한 잡다한 이야기를 다루고 싶어서 2019년부터 준비한 게 있거든요. 그 때 제가 좀 덕질을 했던 것 같아요. 고려시대 양식 하나 알자고 막 중국, 일본의 자료와 유적/유물 뒤지고 심지어 베트남 양식에 타이에 남은 남중국 문화 흔적까지 다루고 별 짓을 다했다가 생업의 문제로 잠깐 중단한 적이 있거든요 ㅋ.

주제는 고려인데 중국, 일본, 베트남 등의 사례가 마구 나올 수 있다
주제는 고려인데 중국, 일본, 베트남 등의 사례가 마구 나올 수 있다

만일 [고려高麗] 테마 연재를 시작한다면 단순히 고려시대 때의 모습만 다루는 것에서 멈추지 않을 거 같아요. 고려시대가 통일신라~조선 초 사이에 있는 시대이고 몽골 지배기라는 아주 굵직한 시대 구분이 있어서 고려 하나 다루는데 통일신라부터 조선전기까지 다 나올 것 같네요. 거기에 고려시대는 워낙 자료가 적고 남은 자료도 거의 다 북한에 있어서 고려시대 모습 추정을 하기 위해 중국, 일본, 베트남, 몽골, 타이 다 탈탈 털어서 나올 것 같네요. 좀 분량이 많을 겁니다.

[고려高麗]는 고려시대의 모든 걸 다룰 것이다
[고려高麗]는 고려시대의 모든 걸 다룰 것이다

여튼 [고려高麗] 테마는 언젠가는 나올 거고 아마 제 마지막 테마 포스팅이 될 것 같아요. 근데 언제 준비해서 물량을 풀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Blender로 직접 건축물 모델링하고 별 짓을 한게 있어서 그거 날리기 좀 아깝더라고요.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 말고 고려시대 생활상, 옷차림과 일상, 건축물, 전투와 굵직한 사건 등 전반적으로 다룰 거에요. 그래서 지금까지 한 테마보다 어쩌면 더 준비할 게 많고 내용도 아주 방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때문에 제가 고민하는 겁니다.

중국이 [검은신화 오공]으로 당나라를 재현했듯이 우리나라도 고려를 제대로 재현하길 바란다
중국이 [검은신화 오공]으로 당나라를 훌륭하게 재현했듯이 우리나라도 고려를 제대로 재현하길 바란다

그리고 2024년 10월 중국에서 출시한 게임 [검은신화 오공]이 당나라 모습을 훌륭하게 재현할 걸 보고 한국도 저렇게 디지털로 고려를 훌륭하게 묘사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아직까지 한국은 조선시대, 그것도 조선후기의 내용을 미디어로 소모하고 있어요. 그리고 조선전기를 배경으로 하는 미디어도 보면 다 조선후기 모습을 그대로 가져가 조선전기 모습이 없고요. 때문에 해외에 한국 전통하면 조선후기 모습 밖에 안 떠오르고 한국인조차 그런 선입견에 갇힌단 말이죠.

원광대 최정 교수의 고려의복 복원도
원광대 최정 교수의 고려의복 복원도

때문에 화려하고 우아했던 고려 모습을 한국이 스스로 미디어로 노출시키지 않고 썩히고 있어요. 물론 기록과 유물, 유적이 희귀해 제대로 연구하고 복원하기 어려운 건 맞는데, 고려시대도 좋은 소재가 많은데 관심조차 안 주는 게 많이 아쉽네요. 다행히 원광대 최정 교수, 국민대 박종기 교수 등 국내에도 일생을 바쳐 고려시대 모습을 연구하는 전문가들이 많고 남북만월대 공동발굴연구로 고려시대 모습이 그래도 21세기에 들어 많이 드러났어요.

21세기 남북 만월대 공동발굴조사로 고려정궁 모습이 어느 정도 드러났다
21세기 남북 만월대 공동발굴조사로 고려정궁 모습이 어느 정도 드러났다

그래서 저도 제 나름대로 고려시대 모습을 추정한 자료들을 모아놨었고 이를 정리해 디지털에 기록(?)을 남기려고 했어요. 아마 제가 시간적 여유가 허락된다면 빠르면 2025년 하반기나 막바지 쯤에 나올 수도 있겠어요. 아예 새 티스토리를 파서 따로 할 수도 있겠고요.

후삼국시대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후삼국시대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아, 참고로 [고려高麗] 테마는 고려시대 뿐만 아니라 후삼국시대 > 고려전기 > 원 지배기 > 고려후기 > 조선전기 이렇게 고려시대 언저리를 둘러싼 시기 전체를 다룰거에요. 정확히는 진성여왕 통치로 호족이 들고 일어난 군웅할거의 시대인 후삼국시대에서 시작해 무신정권이 막 태동한 고려전기까지, 원나라의 지배를 받다 막 독립한 후 혼란기에 접어든 고려후기, 위화도 회군 후부터 임진왜란 발발 전 조선전기까지 쭉 다룰겁니다. 그래야 여러모로 이야기가 되더라고요.
 
 
 

  • 그리고 먼 미래에 리뉴얼할 [비둘기의 레퀴엠]

https://doverequiem1914.tistory.com/

비둘기의 레퀴엠

제1차 세계대전 전문 티스토리입니다.

doverequiem1914.tistory.com

또한 제가 2022년에 [비둘기의 레퀴엠]이라는 티스토리를 새로 파서 제1차 세계대전에 대해 깊이 다뤘단 말이죠. 물론 그 때는 아주 뉴비 티스토리 블로거여서 양식도 안 좋고 내용도 막 외국어를 번역하던 거라 오역이 넘쳐나긴 해요. 그래서 보면 고칠 게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그래도 제1차 세계대전의 모든 전선과 사건을 전부는 아니지만 90% 이상은 다룬 거여서 버리자니 아깝더라고요.

제1차 세계대전, 러시아 내전 등 광범위하게 리뉴얼 할 예정
제1차 세계대전, 러시아 내전 등 광범위하게 리뉴얼 할 예정

그래서 이거 리뉴얼할 겁니다. 근데 워낙 스케일이 큰 포스팅이라 [저멀리 우주로]를 새로운 매체로 리뉴얼하며 노하우를 쌓고 그 다음에 이걸 리뉴얼할려고요. 저 포스팅이 제1차 세계대전 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 있던 러시아 내전과 튀르키예 독립, 각종 식민지 병합 사건까지 다 다루거든요. 사실상 전간기까지 다 나옵니다. 때문에 준비할 게 너무 많아 한참 뒤에 리뉴얼이 공개될 것 같아요. 시기는 2039년 전까지일 것 같네요.
 
 
 

  • 푸른 뱀의 해 2025
푸른 뱀의 해 2025년
푸른 뱀의 해 2025년

그럼 이제 2024년은 보내고 2025년 을사년乙巳年에 푸른 뱀의 해를 맞이할 차례이네요. 하필 을사조약乙巳條約으로 유명한 을사년乙巳年이지만 2025년에는 부디 한 해가 무탈하길 바랍니다. 2024년 모두들 정말 수고 많으셨고 무사히 잘 이겨내셨습니다. 여러분과 2024년을 함께해서 즐거웠고 2025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