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래된 꿈[구몽일장旧梦一场] - 아요요阿悠悠
https://www.youtube.com/watch?v=IAEQWKvjE6s
- 우주에 인간이 머물 공간을 만들자
1992년 중국 국가항천국国家航天局은 921 계획九二一工程이라는 유인 우주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 계획은 크게 우주로 사람을 보내는 유인 우주선을 개발하고 우주로 보내는 선저우 계획神舟工程과 우주에 사람이 머물 수 있는 우주정거장인 톈궁을 만드는 톈궁 계획天宫空间站工程 두가지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2003년 선저우 5호神舟五号 성공 이후 선저우 유인우주선들이 성공적으로 발사되며 선저우 계획神舟工程이 순항을 타자 톈궁 계획天宫空间站工程도 발빠르게 추진되었습니다.
중국은 2020년 국제우주정거장ISS가 수명이 다 함을 파악하고 국제우주정거장ISS 이후 다른 우주정거장이 없다는 점을 파악한 뒤, 중국이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을 만들어 모든 나라가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을 이용하게 하면 우주 개발 분야에서 중국의 입지도가 올라감을 알아챘습니다. 그래서 중국은 빠르게 톈궁 계획天宫空间站工程을 추진했습니다.
- 시험 발사된 톈궁 1호天宫一号
중국은 모든 나라가 신뢰하고 이용할 수 있는 우주정거장을 만들기 위해 차근차근 우주정거장으로서의 기능을 다하는지 실험을 했습니다. 먼저 2011년 선저우 유인우주선이 안전하게 도킹을 하고 승무원들이 장시간 체류할 수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톈궁 1호天宫一号를 우주로 발사했습니다. 텐궁 1호天宫一号는 목표 궤도에 성공적으로 안착해 우주를 유영했습니다. 이에 국가항천국国家航天局은 선저우 8호神舟八号를 보내 톈궁 1호天宫一号와 도킹하고, 분리해 지구로 무사귀환하는 실험을 했습니다. 실험은 도킹, 분리, 무사 귀환 모두 성공적이었습니다.
이에 2012년 국가항천국国家航天局은 선저우 9호神舟九号를 톈궁 1호天宫一号로 보내 다시 도킹, 분리 및 지구 무사 귀환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이 때 선저우 9호神舟九号에는 선장 진하이펑과 승무원 류왕, 승무원 류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승무원 류양은 중국 최초 여성 우주비행사였습니다. 이들 역시 톈궁 1호天宫一号에 무사히 도킹해 12일 간 머문 뒤 지구로 무사귀환했습니다. 2013년에 진행된 선저우 10호神舟十号와 톈궁 1호天宫一号 간 도킹 실험도 성공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성공적인 실험을 마친 톈궁 1호天宫一号는 2018년 쓰임을 다하고 지구로 귀환했습니다.
- 더 오래 머무는 톈궁 2호天宫二号
톈궁 1호天宫一号 실험이 무사히 진행되며 우주정거장 운용에 대한 노하우를 얻은 중국은 2016년 본격적인 장기 체류 및 실험을 하는 우주정거장을 개발해 우주로 쏘아올렸습니다. 유인우주선 도킹 및 체류, 지구 귀환이 목적이던 톈궁 1호天宫一号와 달리 톈궁 2호天宫二号는 우주 장기체류를 실험하는 용도로 쏘아올린 우주정거장이었습니다. 2016년 선저우 11호神舟十一号가 먼저 발사되고 이어 톈궁 2호天宫二号가 발사되어 두 우주선은 우주 공간에서 성공적으로 도킹했습니다. 선저우 11호神舟十一号의 승무원은 톈궁 2호天宫二号에서 30일 동안 장기 체류하며 각종 우주실험과 우주유영을 하며 우주정거장 기능을 할 수 있는지 실험했습니다. 그리고 결과는 만족스러웠습니다.
이에 국가항천국国家航天局은 우주정거장이 되기 위한 마지막 관문인 화물 우주선 도킹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2017년 국가항천국国家航天局은 중국의 첫 화물우주선인 톈저우 1호天舟一号를 발사해 톈궁 2호天宫二号와 도킹 실험을 시도했습니다. 결과는 만족스러웠고, 2019년 톈궁 2호天宫二号는 용도를 다하고 지구로 귀환했습니다. 이제 중국은 두 톈궁 실험으로 우주정거장을 운용할 기술과 노하우를 얻었습니다.
- 우주에 뜬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
2013년 중국은 차기 우주정거장이 될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은 소련의 미르 우주정거장Мир과 비슷한 크기로 미르 우주정거장Мир과 국제우주정거장ISS이 그랬듯이 세 개의 큰 메인 모듈을 우주에서 조립해 거대한 우주정거장 형태를 갖춘 우주정거장으로 설계했습니다.
톈궁 우주정거장의 세 모듈은 메인 모듈인 톈허 모듈天和, 실험 모듈인 원톈 모듈问天, 또다른 실험 모듈인 멍톈 모듈梦天이었습니다. 중국은 2018년부터 세 모듈을 순차적으로 발사해 우주에서 제작을 시작할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일정이 밀려 2018년에서 2022년으로 밀리다 최종적으로 2023년으로 밀렸습니다.
2021년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의 메인 모듈인 톈허 모듈天和이 창정 5B 발사체长征五号B에 탑재되어 우주로 발사되었습니다. 톈허 모듈天和은 로봇팔이 탑재되어 있어 사람이 없어도 무인 우주선과 도킹을 제어하고 우주비행사의 업무를 보조하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톈허 모듈天和이 성공적으로 발사된 후 톈저우 2호天舟二号와 선저우 12호神舟十二号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3개의 톈저우 화물우주선天舟과 3대의 선저우 유인우주선神舟이 톈허 모듈天和과 도킹했습니다.
이어 2022년 원톈 모듈问天과 멍톈 모듈梦天이 발사되고 톈허 모듈天和과 성공적으로 도킹하며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이 완성되었습니다. 완성된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으로 많은 톈저우 화물우주선天舟이 도킹해 우주 체류에 필요한 물자를 공급하고 선저우 유인우주선神舟으로 우주비행사들이 유입되어 우주 실험 및 우주유영 등을 수행했습니다.
-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 확장 계획
한편 국가항천국国家航天局은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을 초기 계획에 2가지 모듈을 더 추가해 규모를 2배로 늘리고 수명도 늘릴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모듈에는 3D 프린터와 로봇 팔, 로봇을 투입해 우주 실험을 보조하고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에 위험상황이 발생하면 피난하는 대피소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2025년에는 쉰톈 우주망원경巡天을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 근처에 배치해 우주의 모습을 촬영하고 주기적으로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과 도킹해 수리를 받는 등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과 함께 활동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이는 국제우주정거장ISS 근처에 허블 우주망원경Hubble Space Telescope을 둬 주기적으로 수리를 받는 것과 비슷한 계획이었습니다.
또한 2024년 중국 주하이국제항공우주박람회에서 청두비기설계연구소成都飞机设计研究所가 개발한 하오롱昊龙 무인화물우주왕복선이 공개되었습니다. 하오롱昊龙 무인화물우주왕복선은 저렴한 비용으로 지구와 우주를 왕복하며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에 주기적으로 화물을 운송하며 유지하는 용도로 사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우주에 뜬 새 우주정거장
1998년에 우주에 뜬 국제우주정거장ISS은 러시아와 미국, 유럽이 합작으로 만든 우주정거장으로 미국, 러시아, 유럽, 일본을 중심으로 운용되었습니다. 그리고 미르 우주정거장Мир이 수명이 다하자 국제우주정거장ISS은 사실상 유일한 우주정거장으로 유인우주선 및 우주 체류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중국은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이라는 독자 우주정거장을 설립하며 우주 개발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높이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국제 협력으로 타 국가도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을 이용하게 하는 기회를 열며 우주 개발에서 중국 또한 미국처럼 주변국을 이끌며 선도하는 국가로 인정받고자 노력합니다.
2017년 이탈리아와 중국은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을 이용하기로 계약을 체결했고 이에 따라 유럽우주국ESA의 우주비행사가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2023년 중국과 유럽 간 외교 분쟁으로 유럽은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 이용 계약을 파기했습니다. 한편 2019년에는 스위스, 독일, 폴란드 우주과학자들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에서 우주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이후로도 벨기에, 네덜란드, 프랑스, 독일, 스페인,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일본, 인도, 멕시코, 페루 등 국가들이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에 관심을 보이며 협력의 손을 내밀었습니다. 이렇게 톈궁 우주정거장天宫空间站은 국제우주정거장ISS와 함께 인류가 우주로 나아가기 위해 머무는 중간 기지가 되었습니다.
'기술공학 > 저멀리 우주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멀리 우주로: 실용개발] 은하 3호, 북한의 로켓 개발 (29) | 2024.11.28 |
---|---|
[저멀리 우주로: 실용개발] 사피르, 이란의 저력을 보여준 로켓 (40) | 2024.11.27 |
[저멀리 우주로: 실용개발] 찬드리얀과 망갈리얀, 달과 화성으로 간 인도 (40) | 2024.11.26 |
[저멀리 우주로, 실용개발] 창어 달 탐사선, 달에 간 옥토끼 (40) | 2024.11.25 |
[저멀리 우주로: 실용개발] 선저우 5호, 중국의 첫 유인우주선 (57) | 2024.11.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