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공학/세상을 바꾼 IT

[세상을 바꾼 IT: 일상] Snapchat과 스노우, 얼굴로 소통하는 앱

by 롱카이 2024. 6. 26.
반응형
  • Skype가 제시한 PC 내 인터넷전화

Skype
Skype

2003년 PC가 다시 부활한 시기 에스토니아에서 Skype라는 인터넷전화 프로그램을 개발해 출시했습니다. Skype는 기존 인터넷전화와 달리 컴퓨터에 부착된 카메라를 이용해 참여자들이 동시에 화상으로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로 여러 사람이 대규모로 만나 대화하는 회의에 적합한 서비스였습니다. 때문에 기업은 Skype를 이용해 비대면 회의를 열었고 많은 기업들과 직원들이 애용하는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모바일 Skype
모바일 Skype

Microsoft는 Skype의 우수성을 파악하고 Skype를 인수해 Microsoft Live Messenger과 통합했습니다. 그래서 Microsoft 서비스 내 Skype를 이용해 회의를 하며 전세계 사람들이 동시에 회의하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허나 2008년 스마트폰 세상이 오자 Skype는 재빨리 스마트폰에 적합한 모바일 전용 앱을 출시했지만 Android에 호환이 잘 되지 않아 중간에 끊기는 등 서비스 상태가 좋지 않았습니다. 이를 지켜 본 다른 기업은 재빨리 모바일 전용 메신저에 뛰어들었습니다.

 

 

 

  • 가볍게 보면서 소통하는 Snapchat

SnapChat
Snapchat

2011년 스탠퍼드 대학교의 레지 브라운, 바비 머피, 에반 스피겔은 Skype 모바일 버전보다 더 간편하게 화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을 구상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앱을 만들어 출시했는데 그 앱이 Snapchat입니다. Snapchat은 간편하게 짧게 소통하는 것을 강점으로 내세운 앱으로 앱으로 소통한 내용이 삭제되어 개인정보 유출을 꺼려하는 사람들에게 흥미를 받았습니다.

SnapChat 기능
SnapChat 기능

Snapchat은 출시 직후 북미에서 많은 젊은이들이 즐긴 앱이 되었습니다. 단순히 채팅을 하는 것은 감정과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었고 동영상의 경우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고 올리는데 시간이 걸려서 빠른 것을 선호하는 젊은 사람들의 취향에 맞지 않았습니다. 이 때 화상 통화에 각종 좋아요 등의 기능을 추가한 Snapchat이 등장하자 북미 젊은이들은 Snapchat으로 서로 화상통화를 하며 마음껏 수다를 떨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채팅 기능도 살려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필요할 때마다 기능을 달리하며 이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 Snapchat lens를 적용해 즐거움을 더하다

본인 얼굴을 꾸미는 SnapChat Lens
본인 얼굴을 꾸미는 Snapchat lens

2015년 Snapchat은 Instagram의 강점인 필터 기능을 추가해 앱을 업데이트했습니다. Snapchat은 필터를 Snapchat lens라고 불렀는데 Snapchat lens는 단순히 사진의 채도와 색감을 변경하는 것이 아닌 얼굴을 인식해 얼굴에 탈을 쓰거나 스티커를 추가해 얼굴을 꾸미는 기능이었습니다.

Snapchat lens로 우스꽝스럽게 꾸민 얼굴
Snapchat lens로 우수꽝스럽게 꾸민 얼굴

이는 사람들과 화상채팅을 할 때 본인 얼굴을 재미있게 만들어 서로 즐겁게 공유하게 했습니다. 특히 할로윈 등 가면 문화가 발달한 미국에서 Snapchat lens는 본인 얼굴을 취향에 맞게 순식간에 변경하는 기능 덕분에 사람들의 인기를 얻었고 더 다양한 스티커들이 추가되었습니다. 나중에는 아예 본인만의 컨셉을 정해 lens로 컨셉에 맞게 꾸미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도 나타났습니다.

 

 

 

  • 동아시아를 공략한 스노우

스노우
스노우

2011년 북미에서 Snapchat이 등장해 Snapchat lens 기능으로 20대를 겨냥한 마케팅이 성공하자 2015년 대한민국 IT 기업인 네이버의 자회사 캠프모바일에서 스노우를 출시했습니다. 스노우는 Snapchat의 기능을 거의 따라한 앱으로 얼굴을 편집하고 스티커를 붙이는 필터 기능에 집중했습니다.

스노우로 편집한 얼굴
스노우로 편집한 얼굴

특히 스노우는 얼굴인식 스티커라는 이름으로 얼굴을 마음껏 편집한 뒤 스티커로 장식하는 기능을 강조했습니다. 미백은 물론 눈과 얼굴 크기를 쉽게 변경하는 기능을 강조해 얼굴을 하얗게 꾸미기를 좋아하는 동아시아인 성향에 맞췄습니다. 누구나 쉽게 얼굴을 원하는데로 예쁘게 꾸밀 수 있어 10대 여성에게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스노우는 2015년 대한민국에서 크게 성공한 이후 일본, 중국, 베트남, 타이, 인도네시아 등 동아시아로 진출했고 2016년 Android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를 받은 앱 중 하나로 성장하는 전성기를 누렸습니다.

 

 

 

  • 새로운 유행을

Instagram face filter
Instagram face filter

북미에서 Snapchat이, 동아시아에서 스노우가 큰 인기를 얻자 기업들은 얼굴으로 대화하는 화상 채팅 기능에 주목했습니다. 특히 2016년부터 Pokémon GO의 큰 인기로 증강현실 기술이 주목을 받자 얼굴을 인식해 얼굴에 스티커를 자동으로 붙여주는 증강현실 기능이 발전했습니다. 이 발전에 힘입어 Snapchat과 스노우 외 다른 기업에서도 증강현실을 접목해 화상 채팅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Instagram은 face filter를 추가해 실시간으로 얼굴에 스티커를 붙여 꾸미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증강현실을 이용한 필터
증강현실을 이용한 필터

이렇게 SNS는 글로 소통하는 채팅을 넘어 얼굴을 직접 보여주고 얼굴로 소통하는 기능이 확산되었습니다. 더불어 여러 앱을 통해 쉽게 동영상을 편집하고 업로드하는 것이 가능해지며 사람들은 글로 소통하는 것 대신 동영상으로 본인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촬영하며 소통하는 것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패러다임에 맞춰 이전과 다른 새로운 SNS가 등장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