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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공학/세상을 바꾼 IT

[세상을 바꾼 IT: 일상] Influencer와 網紅, 모바일 시대의 새 유명인

by 롱카이 2024. 6.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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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증가하는 사진/동영상 SNS

모바일 SNS 삼대장 Instagram, TikTok, Youtube
모바일 SNS 삼대장 Instagram, TikTok, Youtube

2015년 이후 Youtube, Instagram, TikTok 등 사진과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사람들과 공유하는 SNS가 주류 SNS로 자리잡았습니다. 특히 TikTok의 짧고 중독적인 동영상이 전세계적으로 선풍적 인기를 끌며 TikTok이 지향하는 짧고 즐거운 동영상 및 사진으로 소통하는 문화가 전세계에 빠르게 퍼졌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TikTok, Instagram, Youtube에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광고 수익을 얻는 직업을 가지면서 SNS에 더 강력한 사회 연결망이 형성되었습니다.

 

 

 

  • Youtube Studio로 시작한 크리에이터 세상

누구나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Youtube Studio
누구나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Youtube Studio

2015년 이후 모바일 SNS를 이용한 사회 연결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지만 그 근간은 Youtube가 2005년 Youtube Studio를 창설해 누구나 Youtube에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광고 수익의 일부를 받을 수 있게 정책을 펼치며 많은 사람들이 Youtube에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에서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은 본인이 즐기는 것을 동영상으로 업로드하면 부수입을 얻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정책에 흥미를 느꼈고 일부는 Youtube에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수익을 얻는 것을 주 수익원으로 삼았습니다.

전문적인 정보도 Youtube에 업로드되었다
전문적인 정보도 Youtube에 업로드되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보상을 받기 위해 Youtube에 영상을 올리자 자연스럽게 Youtube에 더 많은 동영상이 업로드되었고 Youtube는 어느새 전세계의 방대한 정보를 담은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일반인 뿐만 아니라 교수와 학자들도 Youtube에 동영상을 편집해 업로드하며 자신의 꿈을 실현해갔으며 각 개인별로 자신있는 전문분야를 다루는 영상을 올려 사람들을 모았습니다.

신종 직업이 된 유튜버
신종 직업이 된 유튜버

이렇게 Youtube의 생태계가 거대해지자 Youtube 안의 시장은 덩달아 거대해졌습니다. 그리고 그 시장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전문 유튜버들이 등장하며 유튜버는 순식간에 새로운 직업으로 부상했습니다. 그리고 유튜버의 영향력은 날이 갈수록 강력해지며 TV로 얼굴을 알리고 유명해진 연애인의 위상을 흔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과 단체는 성장하는 유튜버의 파급력에 주목하고 유튜버와 계약하며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Youtube에서 먼저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가 형성되었습니다.

 

 

 

  • Instagram과 인플루언서

Instagram에서 활동한 인스타 모델
Instagram에서 활동한 인스타 모델

Youtube에 이어 Instagram에서도 새로운 직업이 등장했습니다. 예쁜 사진을 주력으로 하는 Instagram은 예쁜 것을 좋아하는 10대, 20대 여성을 주로 공략했고 그들이 관심을 보이는 화장품과 옷, 음식에 대한 사진이 주로 업로드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흐름에 맞춰 패션과 스타일을 알리는 인스타그램 모델이 새로 등장했습니다. 전문 모델과 달리 인스타그램 모델은 패션쇼가 아닌 일상의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업로드하고 사람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모델에 이어 여러 분야의 모습을 사진으로 업로드하는 사람이 증가했고 이들을 모아 인플루언서라고 불렀습니다. 기업은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한 Instagram에 주목했고 Instagram에서 많은 팔로워를 가지며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플루언서와 계약하며 제품을 홍보했습니다. 인플루언서 역시 기업과 제휴를 비롯한 다양한 수단으로 수익을 창출하며 생활을 이어갔습니다. 이에 더 많은 사람들이 인플루언서에 주목했고 인플루언서에 도전하는 사람들도 증가했습니다. Youtube에 이어 Instagram에도 자본이 오가는 생태계가 형성되며 디지털 세상을 형성했습니다.

 

 

 

  • 抖音과 왕훙

중국의 신생 직업 網紅
중국의 신생 직업 網紅

이는 Youtube와 Instagram 이용이 차단된 중국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중국은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하는 외국 플랫폼이 차단된 대신 자국 기업들이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발하게 서비스했습니다. 小红书와 抖音이 중국의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창작자들은 제품에 대한 정보와 평가를 동영상으로 남겼습니다. 그 중 많은 사람을 끌어모은 창작자는 기업과 제휴를 많이 하고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며 부유해졌습니다. 중국에서는 이들을 왕훙(網紅)이라고 불렀습니다.

왕훙은 중국에서 모두의 선망을 받는 직업이 되었다
왕훙은 중국에서 모두의 선망을 받는 직업이 되었다

왕훙은 중국에서 연애인보다 더 인기있는 신흥 유명인으로 부상했습니다. 또한 모든 평가와 판단을 스마트폰에 있는 댓글로 평가하는 중국의 젊은 세대에게 왕훙은 세상을 주도하는 인물이 되었고 많은 중국 젊은이들이 왕훙을 동경했습니다. 특히 중국 대졸자가 너무 많아 극심한 취업난을 겪는 2020년대에 왕훙은 중국인의 새로운 직업으로 등극했고 많은 사람들이 왕훙으로 활동하며 직업으로 삼으려는 시도를 했습니다.

 

 

 

  • 모바일로 완성된 디지털 세계

새로운 자본 생태계가 된 디지털 세계
새로운 자본 생태계가 된 디지털 세계

플랫폼은 근본적으로 해당 플랫폼의 이미지가 매우 중요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Youtube, Instagram, 抖音은 창작자가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보상하는 정책을 펼쳐 양질의 창작자들을 모았고 창작자들은 알아서 사람들을 끌어모으고 본인 영상의 정체성을 잡아갔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손에 항상 쥐고는 틈틈히 플랫폼 세상에 접속해 들어가 창작자들이 창조한 콘텐츠들을 즐기며 창작자, 그리고 비슷하게 창작자의 콘텐츠를 즐기는 소비자들끼리 소통하며 작은 사회를 형성했습니다. 덕분에 Youtube, Instagram, 抖音은 비용을 줄이며 더 많은 사람들을 모을 수 있었고 그렇게 모인 시장을 석권했습니다.

방대해진 디지털 세계
방대해진 디지털 세계

기업들은 플랫폼에 모인 거대한 시장에 주목했고 플랫폼, 창작자와 계약을 맺어 그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그렇게 창작자를 빌려 제품을 홍보하면 소비자들은 제품을 이용했고 소비자들끼리 다른 플랫폼을 이용해 제품에 대한 평가를 남기며 디지털 세계에서 입소문으로 정보를 멀리 퍼트렸습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은 플랫폼이라는 이름으로 디지털 세계를 구축했고 그 디지털 세계에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이며 현실 세계보다 더 방대하고 촘촘한 사회망이 형성되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친구를 만나 대화하고 장을 보고 새로운 비즈니스 파트너를 만나고 할 일을 하는 것이 너무도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형성한 사회는 또다른 인류사회으로 인정받았다
스마트폰으로 형성한 사회는 또다른 인류사회으로 인정받았다

이제 디지털 세계는 현실세계보다 더 크고 강력한 세계가 되었습니다. 인류는 얼굴을 모르는 사람이나 직접 본 적이 없는 사람과도 너무도 쉽게 친구가 될 수 있었고 스마트폰을 이용해 공간을 뛰어넘은 우정을 맺었습니다. 2010년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 안에 형성되는 새로운 디지털 사회를 두려워하고 경계했지만 2020년 이후 이제는 모두가 스마트폰 안의 사회를 인류의 주요 사회라고 인정할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인류는 디지털 세계에 스스로 빠져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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