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음식

향긋한 이란 음식과 국내에 있는 이란 음식점

by 롱카이 2023. 8. 25.
반응형
  • 장미와 샤프란의 향기가 반기는 이란음식
이란 음식
이란 음식

이란 고원 위에서 사는 이란 사람들은 농경과 유목을 함께하기에 쌀과 밀가루에 고기를 곁들여 먹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아시아의 맹주였던 나라답게 인도로부터 커리를 받아들이고 아랍과 북방유목민으로부터 케밥을 받아들여 풍부한 식문화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란 음식을 보면 인도음식과 아랍음식의 교집합이 많이 보입니다.

이란인들은 장미를 우린 물을 사랑한다
이란인들은 장미를 우린 물을 사랑한다

하지만 이란음식만의 특징이 명확하게 존재합니다. 다른 나라들과 구분되는 이란만의 식문화는 장미를 달인 물과 샤프란, 석류 등 향긋한 향을 음식에 첨가해 음식의 향기를 더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란인들은 특히나 장미를 우린 물을 사랑합니다. 단순히 중국처럼 차로 우려마시는 수준을 넘어 밥을 질 때도, 음식을 할 때도 장미를 우린 물을 넣습니다. 유럽인들이 마실 때와 요리할 때 우유를 자주 사용하듯이 이란인들은 장미수를 요리에 항상 추가합니다. 덕분에 이란 음식은 은은하게 향긋한 장미향이 나며 그 외에도 샤프란 향기나 석류향이 나기도 합니다.
 
 
 
 

  • 이란 음식
샤프란 밥을 쌓아 만든 타친
샤프란 밥을 쌓아 만든 타친

이란 사람들은 장미를 사랑하는 만큼 샤프란을 사랑합니다. 그래서 밥을 지을 때 샤프란을 넣어 향기로운 밥을 만들어 먹습니다. 이란 사람들은 샤프란 밥을 주식으로 먹습니다. 또 타친을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우리나라로 치면 볶음밥을 쌓아 시루떡을 만드는 것과 비슷합니다. 먼저 고기 등을 볶은 뒤, 쌀을 요거트와 계란을 섞은 반죽에 넣어 잘 섞어주고 볶은 고기와 반죽에 섞은 쌀을 함께 볶은 후, 그걸 쌓아올려 오븐에 구워 먹습니다. 약간 케이크 만드는 것과 비슷한 요리법이죠. 그래서 이란인들은 타친을 Rice cake로 번역하더군요.

닭고기 폴로
닭고기 뽈로

또 샤프란 밥에 고기를 볶아먹는 볶음밥 그 자체는 뽈로라고 부릅니다. 샤프란 밥에 당근, 가지, 비트, 콩, 시금치 등을 넣고 양고기나 닭고기 등을 넣어 볶아먹는 볶음밥입니다. 뽈로는 우즈베키스탄의 대표적인 음식이기도 해 이란 음식점 외에 우즈베키스탄 음식점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첼로 캬법 케밥
첼로 캬법 케밥

또한 고산지대인 이란 특성상 농경만으로 살 수는 없어 유목생활도 함께 합니다. 자연스럽게 고기요리 역시 발전했습니다. 이란에는 다양한 케밥이 있는데 대표적인 케밥은 첼로 캬법 케밥이 있습니다. 질긴 양고기나 염소고기를 떡갈비처럼 다진 뒤 샤프란과 양념에 재워 꼬치에 끼워 구워먹는 케밥으로 부드러운 육질이 일품인 음식입니다.

호레쉬 고르메
호레쉬 고르메

또 이란은 커리나 국물요리를 호레쉬라고 부릅니다. 이란에서 호레쉬라 부르는 커리는 대부분 인도커리와 동일하며 이름만 다릅니다. 또다른 호레쉬는 파나 고수 등 채소로만 만든 호레쉬 고르메(아제르바이잔어: 고르메 섭지), 달인 석류즙에 닭고기나 오리고기를 넣어 만든 호레쉬 페센전, 양고기를 푹 끓여 만든 양고기 탕인 호레쉬 피티(우즈베키스탄어: 피티)가 있습니다. 호레쉬 중 하나를 고른다면 보통 호레쉬 고르메가 다른 호레쉬보다 무겁지 않기 때문에 가장 무난한 선택지일 것입니다.
 
 
 

  • 이란의 간식거리
가즈와 홍차
가즈와 홍차

이란음식은 튀르키예 음식처럼 차와 간식 문화가 발달해있습니다. 그래서 이란 과자들이 존재하는데 튀르키예 간식이 튀르키예 딜라이트라고 불리는 것처럼 이란 간식은 페르시안 스위트라고 불립니다. 페르시안 스위트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견과류 가루를 첨가한 밀가루 음식에 피스타치오나 샤프란, 장미, 석류를 추가한 간식거리입니다. 가즈라는 사탕은 페르시안 스위트를 대표하는 사탕인데 아몬드 가루와 만나 가루, 계란 흰자를 장미수에 섞어 반죽한 뒤 굳혀 피스타치오를 첨가해 먹는 쫄깃한 사탕입니다. 우리나라의 엿이나 프랑스 누가 사탕과 비슷합니다. 이란인들이 차를 대접할 때 반드시 나오는 간식입니다.

바스타니 소나티
바스타니 손나티

이란인들의 샤프란 사랑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간식이 있는데 샤프란으로 만든 이란 전통 아이스크림 바스타니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바스타니 손나티로 이란어로 전통 아이스크림이라는 뜻입니다. 이란인들은 바스타니 자부심이 엄청나며 바스타니 맛은 샤프란 향이 그리 강하지는 않고 재미있으며 엄청 맛있다고 합니다.
 
 
 

  • 국내 이란 음식점

-페르시안궁전: 서울특별시 종로구 성균관로6길 9
http://persianpalace.com/

페르시안궁전

페르시안궁전 종로구 명륜2가 성균관로6길 9, Sungkyunkwan-ro 6-gil, Jongno-gu, Seoul 대표:나스러라히 샤풀 사업자등록번호:101-04-42878 사이트 내 전체검색

persianpalace.com

우리나라 이란 식당 중 지금까지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는 페르시안궁전은 성균관대 서울캠퍼스 인근 맛집으로 유명합니다. 한동안 국내의 유일한 이란 음식점으로 그 자리를 지켰으며 현지인과 한국인 모두의 입맛을 사로잡았습니다. 요리사 역시 셰프 출신이어서 요리에 강한 자부심이 있고 놀라운 실력이 있으니 방문을 추천합니다. 위 링크는 페르시안궁전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어람레스토랑: 인천광역시 연수구 옥련동 468-2
https://www.instagram.com/aram_restaurant1/

로그인 • Instagram

www.instagram.com

수인분당선 송도역 인근에 위치한 어람레스토랑은 이란 케밥과 음료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식당으로 아마 대한민국에서 이란과 예멘 음식을 모두 접할 수 있는 식당으로는 유일한 식당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람레스토랑 소식은 공식 인스타그램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