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음식

나라별 겨울에 함께하는 따뜻한 술

by 롱카이 2023. 12. 7.
반응형
  • 러시아의 따뜻한 술
스비뗀
스비뗀

가득 담은 꿀을 발효해 자연적으로 형성된 알코올을 모은 것이 꿀술로 나라별 꿀술이 다양하지만 러시아가 특히나 꿀술 메도부하Mедовуха를 사랑합니다. 보드카Bодка가 기본 술인 러시아에서 메도부하는 간단한 알코올 음료이며 겨울이면 메도부하Mедовуха를 따뜻하게 데워 마십니다. 이때 메도부하Mедовуха 그대로 마시기도 하지만 고추가루를 탄 커피나 홍차와 섞어 스비뗀сбитень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토디
토디

그리고 술로 취급하는 보드카Bодка는 보통 차갑게 먹지만 너무 추운 날은 보드카Bодка로 토디тодди를 만들어 먹습니다. 중탕해 따뜻하게 데운 유리잔에 보드카Bодка와 향주, 술을 넣고 사과즙을 섞어 마시는 것이 토디тодди로 높은 도수의 따뜻한 칵테일입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벨라루스에서 즐겨마시는 음료로 폴란드 등 보드카Bодка 종주국도 비슷하게 먹습니다.

살로
살로

그리고 따뜻한 술에 곁들여 먹는 음식은 돼지비계를 소금에 절인 살로Cа́ло로 기름덩어리인 돼지비계를 섭취해 도수가 강한 술로부터 내장을 보호하고 추운 겨울 열을 내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또한 살로Cа́ло는 보르시борщ 등 국에도 넣어 먹는 식재료로 활용됩니다.
 
 
 

  •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따뜻한 술
글뢱
글뢱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에스토니아는 포도주를 따뜻하게 데워먹습니다. 그리고 시베리아가 펼쳐진 러시아만큼 유럽에서 추운 나라들이 북극과 맞닿은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이기에 온포도주 수요가 가장 많은 나라들입니다. 스웨덴과 노르웨이, 덴마크에서는 글뢱(스웨덴어: Glögg, 노르웨이어: Gløgg, 덴마크어: Gløgg)이라 부릅니다. 핀란드와 에스토니아에서는 글뢰기Glögi라고 부릅니다.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의 온포도주 문화의 특징은 온포도주에 아몬드나 잣, 건포도 등을 넣어 같이 마신다는 점입니다.
 
 
 

  • 중유럽의 따뜻한 술
그르자너비노
그르자너비노

보드카Wódka와 포도주Wino와 맥주Piwoo를 사랑하는 폴란드는 추운 겨울이면 포도주Wino와 맥주Piwoo를 따뜻하게 데워먹습니다. 폴란드는 온포도주와 온맥주를 각각 그르자너비노Grzane Wino, 그르자너피부Grzane Piwoo라고 부릅니다.

글뤼비어
글뤼비어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역시 온포도주, 온맥주 문화가 있습니다. 독일어를 사용하는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에서는 온포도주는 글뤼바인Glühwein, 온맥주는 글뤼비어Glühbier라고 부릅니다. 헝가리에서는 온포도주만 마시는데 이를 포랄트보Forralt bor라고 부릅니다.
 
 
 

  • 체코의 따뜻한 술
푼츠
푼츠

유럽 내륙국인 체코는 독특한 문화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른나라와 같이 계피와 팔각을 넣어 데운 포도주에 오렌지를 추가한 온포도주인 스바락Svarák 외에도 스바락Svarák에 주스나 향주를 마구 섞은 칵테일인 푼츠Punč, 체코 전통 꿀술인 메도비나Medovina, 럼주에 홍차와 레몬즙을 섞은 그록Grog이 있습니다.
 
 
 

  • 프랑스의 따뜻한 술
백포도주로 만든 뱅쇼
백포도주로 만든 뱅쇼

우리나라는 온포도주하면 뱅쇼Vin chaud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뱅쇼Vin chaud는 프랑스의 온포도주를 가리키는 표현이며 프랑스 문화의 상징입니다. 프랑스는 포도주에 물을 타 묽게 한 후, 취향에 따라 향신료도 같이 넣고 끓여 알코올을 모두 날린 음료 뱅쇼Vin chaud를 즐깁니다. 프랑스는 뱅쇼Vin chaud에 적포도주Vin rouge와 백포도주Vin blanc 모두 사용합니다.
 
 
 

  • 잉글랜드의 따뜻한 술
와사일
와사일

포도주나 맥주를 주로 즐기는 다른 유럽국과 달리 잉글랜드는 사과주인 사이더Cider를 즐깁니다. 그래서 겨울이면 사이더Cider를 데우는데 한해 사과농사가 잘되기를 축복하며 설탕과 생강, 육두구, 계란거품을 넣어 와사일Wassail로 즐깁니다.
 
 
 

  • 켈트의 따뜻한 술
핫토디
핫토디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는 켈트문화권인 국가로 위스키를 주조하고 마시는 나라입니다. 그렇기에 추운 겨울 북극해에서 으슬으슬한 바람이 불어오면 위스키를 데워먹는데 핫토디Hot Toddy라고 부릅니다. 위스키와 물을 섞고 꿀과 레몬, 그리고 취향에 따라 향신료를 넣어 먹습니다.
 
 
 

  • 일본의 따뜻한 술
아츠캉과 탕
아츠캉과 탕

일본은 청주인 사케酒를 즐기는데 눈이 내리는 겨울이면 알코올이 날아가지 않게 따뜻하게 데운 아츠캉熱燗을 즐겨마십니다. 혹은 뜨겁게 마시기도 하는데 뜨거운 사케酒는 토비키리캉飛び切り燗이라 부릅니다. 일본은 음식을 차린 식사자리에 사케酒도 동시에 즐기는 문화가 있기에 특별히 준비하는 안주는 없지만 보통 국이나 뜨거운 두부를 좋아합니다.
 
 
 

  • 중국의 따뜻한 술
바이주와 오향땅콩
바이주와 오향땅콩

뭐든지 따뜻하게 데워 마시는 문화가 있는 중국은 술도 데워먹습니다. 중국은 추운 겨울이면 바이주白酒 등 도수가 높은 다양한 술을 따뜻하게 마시며 오향땅콩五香花生을 곁들여 먹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