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종교

[종교의 이해: 아브라함 종교] 한발리와 타사우프

by 롱카이 2023. 11. 28.
반응형
  • 이슬람 세계를 파괴한 몽골군

십자군을 격퇴한 살라딘
십자군을 격퇴한 살라딘

유목민족이 지배하는 대셀주크국은 유목민족 관습에 따라 각 지방을 지배자 혈통이 지배하게 했으며 강한 자치권을 부여했습니다. 이는 대셀주크국이 사실상 여러 국가로 분열해 내전을 하는 세상을 만들었으며 여기저기에서 전쟁이 일어나는 혼란기가 찾아왔습니다. 또한 유럽 기독교 세력이 뜬금없이 성전이라며 십자군 전쟁을 벌여 침공했습니다. 여기 저기에서 전쟁이 나는 혼란기 중 최고봉은 몽골군의 침공이었습니다.

몽골군의 무슬림 학살
몽골군의 무슬림 학살

몽골군은 전세계 지식이 모여있으며 이슬람 세계의 중심인 바그다드를 초토화시켰으며 수많은 무슬림들을 학살했습니다. 몽골군의 진격은 이집트와 시리아를 지배한 맘루크 술탄국의 저항으로 막혀 메카와 이슬람 성지들이 파괴되는 것은 막았지만 이슬람 철학과 학문, 그리고 황금기가 사라진 암흑기였습니다.

일 칸국
일 칸국

칭기스칸이 이끄는 잔혹한 몽골군의 진격은 칭기스칸 사후 멈췄습니다. 그리고 칭기스칸이 건국한 몽골제국은 그의 자손들에게 분배되었으며 이란-시리아 지역은 일 칸국으로 분리했습니다. 일 칸국의 지배자는 이슬람으로 개종하고 이슬람 세계를 이끌려고 했지만 통치에 무지한 몽골인은 잔혹하고 방만한 통치로 무슬림의 분노를 샀습니다.

 

 

 

  • 한발리الحنبلي와 타크피르تَكْبِير

한발리는 오직 쿠란만을 따르는 순수한 이슬람 외의 이슬람은 허용하지 않았다
한발리는 오직 쿠란만 따르는 순수한 이슬람 외 이슬람은 불허했다

일 칸국은 무식한 통치로 무슬림들을 분노하게 했지만 어쨌든 이슬람 국가였기에 완전한 추방은 명분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일 칸국을 어떻게 하느냐를 두고 논쟁했고 오로지 쿠란القرآن에 입각한 이슬람 근본주의를 외친 한발리الحنبلي는 일 칸국은 명목상 이슬람국이지만 텡그리 신앙을 유지하는 이교도이기에 일 칸국에 대한 지하드جهاد가 가능하다며 타크피르تَكْبِير를 외쳤습니다.

조금이라도 신실하지 않은 무슬림은 단죄하라는 타크피르
조금이라도 신실하지 않은 무슬림은 단죄하라는 타크피르

타크피르تَكْبِير는 겉으로만 주를 따르며 속으로는 다른 이교도 신앙을 믿거나 주를 의심하는 자는 진정한 무슬림이 아니기에 그들에 대한 지하드جهاد가 정당화되어 그들을 응징하고 단죄할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그렇기에 진심으로 주를 따르지 않는 자는 타크피르تَكْبِير 이론에 따라 응징해야한다고 주장했고 타크피르تَكْبِير 이론을 따르는 자는 조금이라도 비신앙적인 무슬림은 무조건 공격했습니다.

 

 

 

  • 타사우프تصوّف

한발리를 따르는 무슬림들은 믿음이 조금이라도 다르면 서로 싸웠다
한발리를 따르던 무슬림들은 본인과 조금이라도 신앙이 다르면 서로 싸웠다

그러나 한발리الحنبلي 역시 너무도 과격했기에 무슬림들의 걱정을 샀습니다. 한발리الحنبلي는 순수한 이슬람만 추구하다보니 본인이 믿는 것과 조금이라도 신앙의 정도가 다르면 무조건 공격하는 극단주의로 변했고 무슬림들끼리 작은 이유 하나 때문에 칼을 들고 싸우게 되었습니다. 이런 막장 상황 속에 변질된 이슬람인 무타질라المعتزلة를 비판하고 쿠란القرآن에 따른 경건한 이슬람을 외치던 알 가잘리는 피곤함을 느끼고 또다른 방식으로 이슬람을 접했습니다.

쾌락을 포기하고 주의 가르침을 따르는 경간한 삶
쾌락을 포기하고 주의 가르침을 따르는 경건한 삶

알 가잘리는 이슬람 율법에 목메이지 말고 주께서 쿠란القرآن을 통해 진정으로 가르치는 바를 이해하고 따르는 경건한 삶을 추구했습니다. 그래서 현세의 욕망과 쾌락을 포기하고 거친 옷을 입으며 주께 기도하고 명상하는 삶에 충실했습니다. 이렇게 경건하게 살며 이슬람의 본연을 이해하고 따르는 것을 타사우프تصوّف라 불렀습니다.

 

 

 

  • 주를 사랑하는 타사우프تصوّف

주를 사랑한 라비아
주를 사랑한 라비아

한국에 수피즘으로 알려진 타사우프تصوّف는 신실한 무슬림인 라비아가 타사우프تصوّف를 새롭게 해석해 따르며 변했습니다. 알 가잘리가 따르던 타사우프تصوّف는 주의 권능을 두려워하고 경외하며 따랐지만 라비아가 행한 타사우프تصوّف는 주를 자비와 사랑을 내리는 주로 인식해 주를 사랑했습니다. 그녀는 주를 사랑하며 주와 직접 만날 수 있다고 믿었고 주를 전적으로 사랑했습니다.

춤과 찬송가로 주를 사랑한 타사우프
춤과 찬송가로 주를 사랑한 타사우프

라비아 이후 타사우프تصوّف는 주를 전적으로 사랑하며 자신 안에 주를 품기를 희망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수단을 찾아냈는데 주를 찬미하는 찬송가를 바치고 춤을 추며 주를 사랑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자아를 지워 자아 때문에 숨어있던 마음 속의 주를 마주하고 더 수행해 자아를 초월해 주와 하나됨을 추구했습니다.

 

 

 

  • 변절된 타사우프تصوّف

정통 이슬람도 주를 진정으로 따르던 타사우프를 인정했다
정통 이슬람도 주를 진정으로 따르러던 타사우프를 인정했다

방법이야 어떻든 주를 진정으로 만나고 주를 사랑하며 신실하게 주를 따르기를 추구한 타사우프تصوّف는 정통 이슬람에게도 인정받았습니다. 극단적인 한발리الحنبلي를 제외한 정통 이슬람 학파는 타사우프تصوّف의 방법을 인정해 이를 일부 사용하고 교리와 율법 대신 진정으로 이슬람을 이해하는 방식으로 노선을 바꾸었습니다.

자아도취에 빠져 스스로를 주라고 외친 알 할라즈
자아도취에 빠져 스스로를 주라고 외친 알 할라즈

허나 일부 타사우프تصوّف는 자아도취에 빠져 쿠란القرآن을 크게 왜곡했습니다. 알 할라즈는 본인과 주가 하나인, 즉 본인이 진리라고 주장하며 그가 곧 주이기에 그의 집에 카바 신전 조각을 만들고 메카مكة المكرمة에 갈 여유가 없는 자들은 알 할라즈 집을 순례하라고 말하며 심각하게 선을 넘었습니다. 결국 그는 사이비로 인정받아 처형당했습니다. 그 외에도 일부 신도들은 타사우프تصوّف 성인들의 무덤에서 기도하며 기적과 축복을 바라는 우상숭배를 해 비판받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