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종교

[종교의 이해: 조로아스터교] 마니교

by 롱카이 2023. 11. 13.
반응형
  • 조로아스터교와 영지주의
헬레니즘 종교
헬레니즘 종교

헬레니즘 제국이 전한 영지주의는 조로아스터교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거기에 많은 종교들이 있는 근동은 헬레니즘 종교에 모두 흡수되었기에 헬레니즘 종교 안에 유대교, 기독교, 조로아스터교, 심지어 불교까지 융합되어있었습니다. 그래서 조로아스터교 역시 영지주의 영향을 받아 세계관이 무한정 확장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영향을 받아 조로아스터교를 한층 더 확장한 종교가 등장했습니다.
 
 
 

  • 예언자 마니
예언자 마니
예언자 마니

조로아스터교 외에 헬레니즘 종교, 기독교, 불교가 난잡하게 얽혀 종교철학이 난잡해지자 이를 평정한 자가 등장했습니다. 그는 예언자 마니로 그는 아담, 자라투스투라, 모세, 예수, 석가모니를 위대한 예언자로 세상에 옳은 말씀을 전했지만 그 예언자들을 따르는 신도들이 이를 왜곡하고 잘못 해석해 세상을 어지렵혔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래서 위대한 아버지께서 지상에 예언자를 한번 더 보내니 그가 예언자 마니라고 주장했습니다.
 
 
 

  • 빛과 어둠의 전쟁과 인간
빛과 어둠의 전쟁
빛과 어둠의 전쟁

예언자 마니에 따르면 지금 이 세상은 세번째 세상이며 세번의 창조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제1창조 시기는 빛의 세계와 어둠의 세계가 따로 있었으나 어둠의 세계가 탐욕의 악마를 보내 빛의 세계를 공격했고, 빛의 세계에 있는 원초인간들이 탐욕의 악마들에 패배했다고 보았습니다.

제2창조로 어느정도 회복된 빛의 세계
제2창조로 어느정도 회복된 빛의 세계

제1창조 시기에 원초인간이 패배해 탐욕의 세계에 갇히자 위대한 아버지는 제2창조를 해 원초인간으로부터 응답이라는 선한 존재를 다시 빛의 세계로 들여와 빛의 세계가 일부 회복되었다고 봅니다.

아담과 이브는 악에서 태어났지만 빛을 가지고 있다
아담과 이브는 악에서 태어났지만 빛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제3창조 때 빛의 천사들끼리 결합해 빛의 존재를 출산했는데 빛의 존재는 어둠과 악마들이 있는 지상으로 떨어져 악마들이 빛들을 모두 먹어치우고는 아담과 이브를 낳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담과 이브는 태초의 악으로 죄를 지은 인간인데 그들은 악한 존재로 태어났지만 내면에는 빛을 품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그 빛을 깨우기 위해 위대한 아버지는 모세와 석가모니, 예수 등 예언자들을 보냈으며 마니 역시 예언자라고 주장했습니다.
 
 
 

  • 극단적인 금욕으로 빛의 회복을
마니교 사제
마니교 사제

그래서 마니교는 내면에 숨은 빛을 다시 깨우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그리고 빛을 깨우는 방법으로 욕망을 버리고 악행을 하지 않으며 지식을 쌓아 영적 지혜를 충만하게 하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다만 마니교는 악행을 모든 물질의 본래 형상을 변형시키는 것 자체를 악행으로 보았습니다. 그래서 물 안에 들어가 목욕도 불가능하고 농사도 불가능했습니다. 식생활 역시 곡식은 금지하고 과일과 채소만 허용했습니다.
 
 
 

  • 사이비로 탄압받은 마니교
처형당한 마니
처형당한 마니

마니교 역시 헬레니즘 제국 시절 전세계 종교를 합쳐 하나의 세계관으로 만든 헬레니즘 종교와 다를 바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불교와 기독교, 그리고 정통 조로아스터교 모두 마니교를 비판했고 탄압했습니다. 특히 마니는 사산왕조 이란제국 출생인데 사산왕조 이란제국은 조로아스터교 위세가 강한 나라였기에 샤한샤가 직접 마니교를 탄압하고 학살했습니다.

당나라 마니교
당나라 마니교

그래서 마니교는 사산왕조 이란제국의 탄압을 피해 인도와 중앙아시아로 피신했습니다. 일부는 중국으로도 이동했는데 당나라에서 잠깐 환영받을 뿐 중국에서도 마니교는 대승불교와 유학의 공격을 받고 쇠퇴했습니다. 인도에서도 불교와 힌두교가 마니교를 비판하고 일체 후원하지 않아 몰락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