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종교

[종교의 이해: 베다] 밀교

by 롱카이 2023. 11. 8.
반응형
  • 사람들이 불교를 떠나고 힌두교로 몰리다
힌두교 사원
힌두교 사원

석가모니의 가르침은 괴로움에 빠진 사람들을 괴로움으로부터 해방시키라는 것이었는데 시간이 흘러 불교를 이끄는 승려들은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담은 경전에 집착해 괴로워하는 사람들을 외면하고 경전만 바라보았습니다. 그 사이에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넘어 우주의 본질을 더 훌륭하게 해석한 우파니샤드उपनिषद्가 등장하고 우파니샤드उपनिषद्를 기본으로 하는 사나타나 다르마सनातन धर्म가 흥하자 사람들은 사나타나 다르마सनातन धर्म로 갔습니다.

브라만들은 조각상을 만들고 우파니샤드 이야기를 전했다
브라만들은 조각상을 만들고 우파니샤드 이야기를 재미있게 전했다

거기에 브라만들은 우파니샤드उपनिषद्를 이해하고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우파니샤드उपनिषद्를 가르쳤습니다. 브라만들은 말로 전하는 것 뿐만 아니라 우파니샤드उपनिषद्의 이야기를 조각상으로 조각해 조각상을 가리키며 우파니샤드उपनिषद् 이야기를 재미있게 전달했습니다. 그래서 민중들은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으러 브라만들을 찾아가기도 했습니다.
 
 
 

  • 민간종교를 흡수한 대승불교
권력자들은 불교 후원을 멈추고 힌두교를 집중 후원했다
권력자들은 불교 후원을 멈추고 힌두교 후원에 집중했다

그저 만물은 서로 연관되어있음을 깨달으라는 불교의 가르침과, 신들이 싸우고 화해하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풀어내며 우주의 본질과 질서를 전하는 사나타나 다르마सनातन धर्म가 공존하자 민중들은 당연히 사나타나 다르마सनातन धर्म로 갔습니다. 심지어 승려와 브라만을 후원하는 왕과 귀족들도 사나타나 다르마सनातन धर्म를 더 좋아해 승려에 대한 후원을 중단하고 브라만을 더 후원했습니다.

여신숭배 축제
여신숭배 축제

승려들은 당장 후원이 끊기니 생계의 위험에 처했습니다. 특히나 대중을 구원한다고 나선 대승불교는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조금 수정하면서까지 민중에게 해탈मोक्ष에 이르는 방법을 쉽게 설명했는데 재미있는 이야기로 사람들을 모으고 자연스럽게 지혜를 전달하는 사나타나 다르마सनातन धर्म를 도저히 이기지를 못했습니다.

만타라
만트라

그래서 일부 대승불교는 사람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인도 지역별 민간신앙을 끌어들였습니다. 특히 복을 내리는 지역의 신을 믿고 그 신과 소통하는 주술을 받아들이는 등 신을 통해 지혜를 얻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본디 스스로 깨우침을 강조하는 불교에서 이는 엄격하게 금지하는 행위였으나 그들은 기어코 이를 받아들였습니다.
 
 
 

  • 만트라मन्त्र와 밀교
만트라를 주문으로 사용한 밀교

민간신앙 중 주술을 외워 신과 소통함으로서 소원을 이룬다는 신앙이 많았는데 대승불교의 일부는 대승불교의 핵심교리인 만트라मन्त्र를 주술처럼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만트라मन्त्र를 주술로 외우는 새로운 종파는 밀교로 불렸습니다. 본디 불교는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받아 스스로 깨달음을 얻는 것이었으나 밀교는 만트라मन्त्र를 외우며 석가모니로부터 축복을 얻으려고 했고 이 때문에 다른 대승불교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밀교
밀교

그럼에도 그들은 굴하지 않고 밀교의 교리를 점차 정교화했습니다. 밀교는 스스로 수행하며 깨달음을 얻으려는 시도 대신에 만트라मन्त्र를 외우며 축복을 기도하는 것을 장려했고 현실을 딱히 고통스럽고 괴롭기에 극복해야 할 세계로 바라보지 않고 현실에서의 삶도 괜찮다며 긍정적으로 바라보았습니다. 이는 더 나은 내세를 굳이 추구해야하냐라는 의문을 품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 많은 신자들을 모으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 샥티शक्ति와 탄트라তন্ত্রযান
우주의 힘을 상징하는 샥티 여신
우주의 힘을 상징하는 샥티 여신

우파니샤드उपनिषद्에서 우주의 힘을 샥티शक्ति라는 여신으로 상징했는데 창조의 힘을 가진 우주는 샥티शक्ति 여신이 출산을 하며 새로운 것을 창조했다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힌두교나 지역 민간신앙에서 많은 신도들이 샥티शक्ति 여신을 만물의 힘을 가진 여신으로 숭배했습니다.

성적 황홀경으로 해탈에 이르려는 시도를 한 탄트라
성적 황홀경으로 해탈에 이르려는 시도를 한 탄트라

밀교도 샥티शक्ति 여신 숭배의식을 받아 탄트라তন্ত্রযান가 성행했습니다. 벵골지역에서 성행한 탄트라তন্ত্রযান는 성행위로 새로운 생명을 창조하고 그 과정에서 생기는 황홀경 속에서 해탈मोक्ष을 얻으려는 시도를 했습니다. 이는 성적 욕구도 버릴 것을 중요하게 여긴 불교 교리를 무시한 행위였고 타락한 불교였습니다.
 
 
 

  • 탄압받은 밀교와 인도에서 쇠퇴한 불교
육신으로 해탈을 얻으려는 탄트라는 모두에게 비난받았다
육신으로 해탈을 얻으려 한 탄트라는 모두에게 비난받았다

벵골지역에서 시작된 탄트라তন্ত্রযান는 빠르게 북인도 지역에 널리 퍼졌습니다. 문제는 대승불교는 성적 욕구를 버릴 것을 추구하는데 성적 쾌락을 추구하는 탄트라তন্ত্রযান에 분노했고 힌두교 신자들은 신성한 샥티 여신을 그저 성행위 명분으로 삼는다고 신성모독이라며 비난했습니다. 대승불교는 인도를 떠나 동아시아로 갔으며 인도에 남은 탄트라তন্ত্রযান는 모두에게 탄압받으면서 사라졌습니다. 이렇게 인도는 탄트라তন্ত্রযান를 마지막으로 불교가 사라졌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