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종교

[종교의 이해: 베다] 우파니샤드, 궁극적인 진리

by 롱카이 2023. 10. 27.
반응형
  • 위기에 빠진 브라만교
브라흐만을 독점한 브라만
브라흐만을 독점한 브라만

브라만교 시기 브라흐만ब्रह्म은 브라만들이 가진 종교적 능력으로 제사에 사용하는 신과 소통하는 능력이었습니다. 때문에 브라만들만 사유가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불교와 자이나교는 브라만에게만 특권을 제공하는 브라만교를 비판하며 누구나 진리를 얻는 수행으로 스스로 해탈मोक्ष해 번뇌क्लेश와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고 설파했습니다.

인도 승려
인도 승려

마우리아 제국 아쇼카 대왕은 누구나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불교에 심취했으며 만민이 불교를 따라 진정으로 해방되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불교를 양성했습니다. 불교는 아쇼카 대왕 시기 흥했으며 아쇼카 대왕 사후 브라만들의 탄압을 받았지만 민중들은 이미 브라만들을 멀리하고 스스로를 구원하려 했습니다.
 
 
 

  • 브라만교의 자아비판과 더 큰 지혜
브라만의 역할은 만민을 대표해 신의 지혜를 알아가고 만민에게 공유하는 것이다
브라만의 역할은 만민을 대표해 신의 지혜를 알아가고 이를 공유하는 것이다

그리고 브라만들도 불교와 자이나교를 일부 인정했습니다. 본디 브라만교의 본질 역시 지혜를 추구하고 신의 지혜를 하나씩 알아내 모든 이들에게 공유하며 지혜를 얻고 괴로움에서 해방하려는 것이었으며 브라만들의 역할은 모든 사람을 대표해 신의 지혜를 알아가는 선봉자였습니다. 그러나 현세의 브라만들은 의뢰를 받고 신과 의뢰자를 중개하며 이익을 얻는 집단이었고 브라만들도 스스로 잘못되었다고 비판하는 여론이 강했습니다.

브라만은 다양한 방법으로 신의 지혜에 더 가까이 가려고 했다
브라만은 다양한 방법으로 신의 지혜에 더 가까이 가려고 했다

그리고 브라만들도 석가모니와 마하비라가 깨달은 내용을 들으면서 그들이 브라만보다 신의 지혜에 더 가까이 다가섰다고 판단했으며 그들의 업적을 인정하고 그들의 깨달음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밝혀낸 기점에서 더 나아가 세상의 진리를 더 성찰했습니다. 수많은 브라만들은 기존에 고집하던 방식을 내려놓고 함께 토론하고 현자에게서 가르침을 받고 사람들과 함께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양하며 더 큰 지혜를 하나씩 밝혀냈습니다.
 
 
 

  • 우주의 모든 것은 브라흐만ब्रह्म의 발현이다
만물의 실체 브라만을 표현한 옴
만물의 실체 브라흐만을 상징하는 옴

그렇게 여러 브라만들은 석가모니와 마하비라의 깨달음 너머 만물의 진리를 탐구했습니다. 브라만들은 석가모니와 마하비라는 만물이 서로 연관되어 있어 다함께 흐른다고 한 가르침을 더 깊이 파고들었습니다. 브라만들의 질문은 함께 흐르는 만물은 처음에 어떻게 시작되었고 왜 다함께 흐르냐였습니다. 그에 대한 해답은 모든 만물은 브라흐만ब्रह्म이라는 하나의 실체가 다양한 양상(생김새)로 발현된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세상의 모든 것은 브라흐만이다
이세상의 모든 것은 브라흐만이다

우주는 브라흐만ब्रह्म이라는 하나의 진리만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브라흐만ब्रह्म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돌과 인간, 책상, 나무 모든 것이 브라흐만ब्रह्म입니다. 그저 생김새만 다른 것입니다. 그렇기에 돌과 인간, 책상, 나무는 다함께 흐르며 시간이 지나 생김새만 사라지고 또다른 물질들이 형태를 잡아 생기는 것입니다. 브라만들은 애초에 만물은 브라흐만ब्रह्म 하나이기에 세상의 모든 것은 브라흐만ब्रह्म인데 그걸 모르는 인간 눈에는 만물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매트릭스 속 모든 것은 결국 하나이다
매트릭스 속 모든 것은 결국 하나이다

영화 [매트릭스]는 브라흐만ब्रह्म을 잘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애초에 브라흐만ब्रह्म 철학을 담은 영화이기도 하고요. 영화 [매트릭스]는 가상현실 속 세계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입니다. 그곳에서 사람들은 책상은 책상, 주인공은 주인공, 로봇은 로봇으로 생각하며 각각 완전히 다른 객체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매트릭스 3편]에서 가상현실 세계의 실체를 파악하던 주인공 네오는 마침내 실체를 알아내는데, 실체는 컴퓨터의 기본 법칙인 "0과 1" 뿐이라는 것입니다. 그저 "0과 1"이 모여 벽 형태를 이루고 사람 형태를 이루고 로봇 형태를 이룬 것입니다.
 
 
 

  • 불변하는 영혼, 아트만आत्मन्
물은 겉에 파도가 치지만(형태가 계속 변하는 브라흐만), 물이라는 실체는 여전히 존재한다(아트만)
물은 겉면에 파도가 치지만(형태가 변하는 브라흐만), 그럼에도 여전히 물이다(불변하는 아트만)

브라흐만ब्रह्म은 만물을 형성하는 법칙입니다. 그리고 브라흐만ब्रह्म은 언제나 물이 흐르듯이 변하며 그렇기에 인간 눈으로 보면 만물이 사라지고 새로 생기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 브라흐만ब्रह्म의 질서 속에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아트만आत्मन्이라는 것입니다. 아트만आत्मन्은 내제된 진정한 영혼으로 어떤 일이 있어도 절대 변하지 않으며 브라흐만ब्रह्म에 의해 어떤 물질이 생김새가 사라지거나 변해도 아트만आत्मन्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이 아트만आत्मन्은 브라흐만ब्रह्म의 양태 중 하나인가, 브라흐만ब्रह्म그 자체인가를 두고 현인마다 해석이 다르지만 둘 다 아트만आत्मन्은 브라흐만ब्रह्म과 동일한 것으로 인정합니다.
 
 
 

  • 우주의 본질, 옴ॐ
우주의 본질을 상징하는 옴
태양 너머 우주의 본질을 상징하는 옴

이런 우주의 본질을 하나로 정의하는 것이 옴ॐ입니다. 생겨나고 유지되고 사라지고 다시 생겨나고 유지되고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만물의 진리를 하나의 소리로 표현한 것이 옴ॐ이기에 우주의 본질을 상징하는 소리입니다. 그렇기에 현인들은 옴ॐ을 소리내며 명상함으로서 태양 너머 우주의 참된 진리인 브라흐만ब्रह्을 깨닫기를 추천했습니다.
 
 
 

  • 만물의 실체를  담은 우파니샤드उपनिषद्
우파니샤드
우파니샤드

우주의 진짜 실체를 깨달은 브라만들이 이를 정리한 책이 우파니샤드उपनिषद्로 오래 전부터 수많은 노력으로 만물의 진리를 하나씩 밝혀낸 끝에 그 진리를 통달해 기록한 것이 우파니샤드उपनिषद्입니다. 그리고 우파니샤드उपनिषद्는 독자들에게 만물은 각각 다 달라보이지만 결국 브라흐만ब्रह्म이라는 하나의 진리라는 것을 깨닫고 불안, 분노, 기쁨, 환희처럼 파편화된 감정에서 벗어나 진정한 영혼인 아트만आत्मन्에 이르면 만물을 이해하고 평안하다는 것을 전합니다. 마치 우리가 운전을 할 때 초행길을 가면 길을 몰라 불안하고 조급한 감정이 생겨 고통을 받고 그럼에도 잘 가면 스스로 기쁨을 느끼지만 그 길을 완전히 알게 되면, 즉 통달하면 더이상 두려울 것이 없어 잠깐의 슬픔도 기쁨도 없이 여유로움이 가득한 상태가 되듯이 만물의 법칙을 깨달으면 일시적인 희로애락에 갇히지 않고 평안을 얻는다는 가르침을 전합니다. 그리고 우파니샤드उपनिषद्는 브라만이든 우파니샤드उपनिषद् 경전이든 어떤 무엇도 아직 만물의 진리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했음을 인정하고 사람들에게 각자의 방식으로 지혜를 얻는 법을 탐구하고 공유하기를 권합니다.
 
 
 

  • 매트릭스와 우파니샤드उपनिषद्를 잘 정리한 유튜브 해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Zc89k5FA5Gk9od-efYrKDyxt4gd9Q31O 

매트릭스 리뷰 모두 보기

www.youtube.com

"요런시점" 유튜버의 매트릭스 해석입니다. 매트릭스 1부부터 매트릭스 3부까지 영화 안에 담긴 철학을 쉽게 해설해 매트릭스를 잘 해설한 유튜버이네요. 또한 매트릭스 3편에서 상징한 우파니샤드उपनिषद्를 잘 캐치해 우파니샤드उपनिषद्에 대해 쉽게 설명하고 있으니 우파니샤드उपनिषद्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