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해외

정교회 부활절 축제와 여행

by 롱카이 2023. 3. 30.
반응형
  • 정교회 부활절
우크라이나 부활절 계란 공예
우크라이나 부활절 계란 공예

기독교는 예수가 부활한 부활절을 기리며 정교회 국가들은 율리우스력을 사용해 율리우스력으로 2023년 4월 16일을 부활절로 지정했습니다. 이를 우리나라에서 쓰는 그레고리력으로 계산하면 2023년 4월 9일입니다. 그리고 정교회는 부활절 한달 전부터 경건하게 부활절을 준비합니다. 예수가 태어난 크리스마스도 중요하게 여겨 크리스마스와 부활절 둘을 성대하게 축하하는 가톨릭과는 달리 정교회는 예수가 부활한 부활절이 예수의 기적이 완성된 날로 가장 중요한 날이라고 생각해 부활절을 성대하게 축하합니다. 그래서 정교회는 크리스마스는 별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아 잘 기념하지 않지만 부활절을 정교회 최대 종교 축일로 지정해 부활절을 매우 뜻깊게 보냅니다.

여행하기 좋은 정교회 국가 유명 관광지 / [] 위험지역
그리스 아테네, 크레타, 산토리니, 테살로니키, 델포이, 미코노스, 코르푸 등
키프로스 파포스, 리마솔, 키레니아, 프로타라스 [북키프로스]
북마케도니아 스코페, 오흐르드, 비톨라, 티크베스, 마브로브
세르비아 베오그라드, 노비사드 [코소보 국경지역]
불가리아 소피아, 플로브디프, 부르가스, 벨로그라칙
루마니아 부쿠레슈티, 시기쇼아라, 브라쇼브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모스크바, 상트페트르크부르크, 이르쿠츠크 [우크라이나 국경]
조지아 트빌리시, 므츠헤다 [압하지야, 남오세티야]

정교회는 전세계에 퍼져있으며 우리나라에도 정교회가 있습니다. 하지만 정교회 부활절 축제를 제대로 감상하려면 정교회를 국교로 하거나 정교회 신자가 많아 정교회 영향력이 큰 나라를 방문하는 것이 좋죠. 정교회 발상지인 그리스와 그리스 정교회로부터 분리해 거대한 정교회 세력을 만든 러시아가 정교회 축일이 크니 그리스와 러시아에서 정교회 부활절 축제를 보기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로마 가톨릭으로 통일된 가톨릭과 달리 정교회는 지역 정교회를 인정하기 때문에 각 나라별 정교회 특색이 있고 이를 즐기기 좋죠.


  • 성대주간

https://www.youtube.com/watch?v=i-3h9TQ312c 

비잔티움 성가

부활절을 중요하게 여기는 정교회는 사순절부터 의미있게 보내려고 합니다. 월요일 사순절이 시작되면 정교회 신자들은 고기와 우유, 기름, 달걀 등 지상에서 나는 동물성 음식을 일체 금하고 생선과 곡물만 먹으며 주님과 예수에 대해 경건한 마음가짐을 가지며 경건하게 행동합니다. 사순절을 지낸 후 정교회는 부활절 전 7일인 월요일부터 바로 전날인 토요일까지를 성대주간으로 지정해 이날 엄숙한 성찬예배와 의식을 지냅니다. 정교회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예수께 성찬 예배를 올리고 신자들이 예수의 가르침을 잘 받아 실천하게 격려합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각각 가르침을 받고 신자들이 서로 격려하며 부활로 완성되어 세상에 임재하실 예수를 기다립니다.

운구행렬
운구행렬

그리고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힌 금요일은 예수의 시신을 운구하는 것을 재현하는 운구행렬을 합니다. 먼저 낮에 정교회 교회에서 예수를 모신 관을 만들고 밤에 그 관을 운구하며 거리를 돌아다니고 예수 관 뒤로 신자들이 함께 걸으며 운구행렬을 합니다. 운구행렬은 금요일 당일에, 혹은 토요일에도 이뤄지며 운구행렬이 끝나면 관을 교회에 놓고 신자들은 교회 밖에서 토요일 내내 기다립니다. 이들은 낮에 교회 밖 마을 거리를 행진하며 돌아다니고 밤에는 교회에 모여 초를 밝히며 부활절 0시까지 기다립니다.

에티오피아 전야제
에티오피아 전야제

부활절 전날인 성토요일 밤에 신자들은 밤을 세며 부활절을 기다립니다. 성토요일 날 성찬예배와 행렬이 끝나고 신자들은 집으로 가지 않으며 교회나 광장에서 밤을 지세웁니다. 성토요일부터 부활절까지 이어지는 성토요일 밤에 전야제가 열리고 전야제 동안 정교회 신자들은 밤을 환하게 비출 초를 밝혀 예수가 부활하는 부활절을 기다립니다. 거리마다 할렐루야와 정교회 성가가 불려지고 신자들은 졸린 밤을 기쁜 마음으로 보내기 위해 축제를 엽니다. 전야제를 보내는 방법은 각 정교회마다 다르지만 공통된 것은 초를 밝혀 밤을 낮처럼 밝히고 성가를 부르며 기쁜 마음으로 부활절을 기다립니다. 경건하게 앉아 기도하거나 기쁘게 노래부르며 시간을 보내고 졸린 사람들을 격려해 부활절의 기적을 함께 보도록 격려합니다. 그리고 각 정교회 교회마다 전통이 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즐깁니다. 이 전야제 모습이 정말 웅장하고 장엄해 정교회 국가를 방문하면 그 경건하고 아름다운 모습에 푹 빠질 것입니다.

로켓전쟁
로켓전쟁

그 중 특이한 방법으로 전야제를 즐기는 마을이 있는데 그리스 히오스 섬의 브론타도스Βροντάδος 마을에서는 전야제로 로켓전쟁Рουκετοπόλεμος이라는 민속놀이를 합니다. 이는 옛날 브론타도스의 라이벌인 두 교회가 갈등을 벌였는데 오스만 제국 치하에 정교회가 탄압을 받자 서로 전쟁을 벌이는 척하며 상대 교회 종을 치면 승리하는 놀이를 한 것에서 유래했습니다. 다만 옛날에는 진짜로 대포를 동원해서 교회를 포격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로켓으로 대체해 라이벌 교회끼리 서로 로켓을 주고받는 놀이를 한다고 합니다. 서로 로켓을 발사해 라이벌 교회의 종탑을 많이 맞히는 팀이 이기는 놀이로 건물이 불에 타지 않게 철조망으로 막지만 산불이 나는 것은 기본이라고 합니다. 참 재미있는 문화이네요. 이 문화 덕분에 관광상품으로 개발되었는데 관람객은 멀리서 이 전쟁을 직관하면 됩니다. 실제로 튀르키예 관광객이나 다른 유럽 관광객들이 이를 보러 구경을 많이 간다고 합니다.


  • 예수가 부활한 기쁜 날 부활절
세르비아 베오그라드 부활절 불꽃축제
세르비아 베오그라드 부활절 불꽃축제

0시 부활절을 알리는 종소리가 울리면 환호 소리와 함께 예수가 부활해 기적을 완성함을 축하하는 축제가 열립니다. 예수의 부활을 알리는 성가가 나라 전체에 울려퍼지고 폭죽이 어두운 밤하늘을 수놓으며 서로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습니다"라고 인사를 건내고 "진실로 부활하셨습니다"라고 인사를 받으며 부활절이 온 것을 축하합니다. 폭죽은 거의 모든 정교회 교회에서 기쁜 부활절이 온 것을 알리는 용도로 자정에 폭죽 공연이 열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MB44J9rZPs 

주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도다! 그리스 부활절 성가

폭죽이 끝나면 교회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환영하는 부활찬가들이 울려퍼지며 행복한 부활절의 시작을 알립니다. 이때 "주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도다!"를 비롯한 수많은 부활절 성가를 연이어 부르며 부활절을 진심으로 축복합니다. 부활절 당일에는 온통 거리에 부활절 성가가 울려퍼져 더욱 장엄하고 흥겨운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세르비아 부활절 계란
세르비아 부활절 계란

그리고 사제가 축복 기도를 올리고 예수가 부활함을 의미하는 축복받은 부활절 계란도 나눠주며 서로 계란을 맞부딫히며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습니다", "진실로 부활하셨습니다"라고 인사와 덕담을 나눕니다. 이때 사람들은 밤에도 활기차고 기쁜 마음으로 부활절을 축하하며 교회는 그동안 끈 불을 모두 환하게 밝히고 신자들을 환영합니다. 그럼 정교회 신자들은 새벽과 아침에 밤새 켜놓은 축복받은 초를 든 상태로 교회 안으로 들어가 성찬예배를 드리고 서로를 축복합니다. 또 사제는 교인에게 축복을 내려주고 부활절의 의미를 다시 한번 세기며 만물에게 평화와 축복이 깃들기를 기도합니다.

묘지를 행진하는 오스트레일리아 정교회
묘지를 행진하는 오스트레일리아 정교회

그 후 신자들은 조상 무덤으로 가거나 행진을 하며 부활절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그들은 조상 무덤에서 조상들이 최후에 날에 구원을 받아 함께 부활할 것을 기원하고 행진으로 예수의 축복을 받기를 기도합니다. 그리고 기도와 함께 묘지를 새롭게 정돈하고 새 꽃을 바쳐 묘지를 아름답게 만듭니다. 마치 우리나라의 성묘와 같은 풍경이 정교회 세계에서 일어나는 것이죠. 우리도 무덤을 방문해볼 수는 있지만 괜히 안에 들어가서 불편을 끼치지 말고 밖에서 구경하면 좋을 것 같네요. 또 사제들은 거리를 돌아다니며 사람들과 그들이 먹을 부활절 음식에 축복을 내립니다. 예수가 부활하셨듯이 진실로 모든 사람들과 그들이 먹을 음식이 부활의 축복을 받기를 기도하며 주님의 은총이 깃들기를 기도합니다. 그리고 축복받은 아침식사를 즐기며 부활절 당일을 축하합니다.


  • 부활축제
루마니아 컬루샤르 춤
루마니아 컬루샤르 춤

그 후 부활절을 축복하며 축제를 여는데 축제는 나라별, 민속별로 다르며 각각 전통에 따라 합니다. 대부분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고 성가를 부르며 축제를 즐깁니다. 또 축복받은 만찬을 즐기며 사순절 동안 고난을 함께 이겨낸 것을 축하하며 만찬으로 기쁨을 나눕니다. 부활절 당일부터 짧으면 3일, 길면 일주일 동안을 부활축제라 부르며 명절로 삼아 이를 즐깁니다. 그래서 거리에는 활기가 가득하고 사람들은 행복해하며 시장은 문전성시를 이루죠. 때문에 부활축제 때 여행을 가 행복해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고 활기찬 거리를 다니며 사람들의 기쁨을 받고 함께 누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활절 케이크
부활절 케이크

그리고 부활축제 기간 동안 지역의 음식들을 성대하게 차리고 거기에 더해 부활절 과자와 부활절 케이크 등 부활절에만 먹는 의미있는 음식들도 차립니다. 부활절 빵과 케이크는 보통 축복받은 부활절 계란으로 만든 음식으로 알을 깨고 나온 것처럼 죽음을 극복하고 부활하신 예수를 기리며 만찬을 즐깁니다. 여행자에게는 이 부활절에만 먹는 특별한 음식을 즐기는 것도 좋겠네요. 그리고 부활절과 부활축제 때 나라를 방문한다면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습니다", "진실로 부활하셨습니다"를 방문하려는 나라의 말로 어떻게 말하는지 미리 공부하고 가서 인사를 건내고 화답하면 더 좋은 부활축제를 즐길 수 있겠네요.

나라별 발음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습니다 진실로 부활하셨습니다
그리스 크리스토스 아네스티 알리토스 아네스티
키프로스 크리스토스 아네스티 알리토스 아네스티
북마케도니아 흐리스토스 보스크레세 바이스티나 보스크레세
세르비아 흐리스토스 바스크르세 바이스투누 바스크르세
불가리아 흐리스토스 보스크레세 보 이스티나 보스크레세
루마니아 흐리스투스 아 인비앗 아데버랏 아 인비앗
러시아 크리스토스 바스크레세 뵈스티누 바스크레세
조지아 크리스테 아그슷가 체시마리타드 아그슷가

정교회들이 나라별로 분리되어 있는 만큼 나라별로 부활축제를 즐기는 법도 다양합니다. 그리스는 부활절을 기다리며 킨 초를 한곳에 모아 예수를 배신한 유다를 형상화한 조각을 불태워 모닥불을 만들고 유대에게 천벌을 내리고 죄를 불에 씻는 행사를 하며 부활절 행진을 하고 빵도 나눠줍니다. 세르비아와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러시아는 서로 볼에 키스를 하며 축복하고 계란을 색칠하며 계란공예 전시회를 합니다. 루마니아는 전통춤 공연을 하며 푸짐한 음식을 만들고는 가족과 이웃과 함께 음식을 나누며 서로 축복을 내립니다. 대부분의 나라들은 촛불 행사와 부활절 달걀 행사, 기도를 무조건 포함하고 그것에 전통풍습을 더합니다.



반응형

'여행 > 해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톨릭 부활절 축제와 여행  (32) 2023.03.31
사순절 전 가톨릭 카니발 여행  (18) 2023.03.31
사순절 전 정교회 카니발 여행  (14) 2023.03.30
네덜란드 전국 여행  (48) 2023.03.22
네덜란드 큐켄호프 꽃축제  (18) 2023.03.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