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D 모델링
3D 모델링은 컴퓨터의 가상공간에 입체물체를 구현하는 기술로 종이나 2D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것보다 실세계에 존재하는 물체를 더 잘 구현합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3D 모델링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제품의 3D 설계와 디자인, 건축, 실험 시뮬레이션 등에 사용되었고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3D print 출력을 위해 3D 프로그램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3D에 주목하게 하는 분야로 엔터테인먼트 분야가 있습니다. 토이 스토리 등 3D 애니메이션, 광고, 영화(영화 중 흔히 CG[컴퓨터 그래픽]으로 알려진 VFX[시각효과], 게임에 3D 모델링이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3D 모델링을 하는 방법은 전문가만 할 수 있을 정도로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편은 아닙니다. 일반인도 원한다면 틈틈히 연습해서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 수도 있죠. 물론 종이에 연필들고 그리는 것보다는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컴퓨터 필요하고 마우스 등 다른 장비도 필요하고 처음 만들 때 손으로 직접 만지지도 못하고 답답해 뒤질 것 같아요. 이때가 3D 모델링 툴 입문 시 부딫히는 첫 관문이고 쉽지는 않아요...
여하튼 서론이 길었습니다. 3D 모델링 프로그램은 다른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여러 프로그램이 있고 각자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처음 3D 모델링 프로그램에 도전해보는 사람들도 쉽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위주로 각자의 장단점을 구분해 분류해보겠습니다.
-SketchUp(스케치업)
▶장점
-모델링이 매우 쉽고 빠르다. 조작법이 간단하고 쉬워서 사각형이나 직선의 물체는 금방 만들 수 있다
-라인 드로잉이 깔끔하다. 이 때문에 웹툰 배경으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건축이나 인테리어 등에 적합
▶단점
-곡선은 표현하기가 매우 어렵다
-월정액 유로 프로그램. 개인 무료 버전도 있는데 용량 10GB 등 제한이 있어서 무료버전은 좋다고 말하기 힘들다
다음은 스케치업 사이트입니다.
-Autodesk Maya(마야)
▶장점
-
애니메이션 제작에 강점을 보인다
-캐릭터 모델링 용으로 적합
-캐릭터의 섬세하고 자연스러운 움직임 구현 쉬움
-한국어로 된 입문서 등 관련 자료가 많음
▶단점
-비싼 가격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호환성
-큰 용량
다음은 Maya 홈페이지입니다.
https://www.autodesk.co.kr/products/maya/overview
-3D Max(맥스)
▶장점
-3D 디자인 용으로 적합
-우수한 렌더링(렌더링은 만든 모델을 사진으로 찍어 출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다양한 호환성
▶단점
-버그(?)
-월정액 요금(마야보다는 쌉니다)
다음은 3D Max 홈페이지입니다.
https://www.autodesk.com/products/3ds-max/overview?term=1-YEAR&tab=subscription
-Zbrush
▶장점
-조각 프로그램으로 높은 퀄리티의 모델링 가능
-마우스로 작업X, 디지털 펜으로 작업
-캐릭터 작업 용으로 적합
-3D 프린트에 적합
▶단점
-타블렛 PC 필수
-되돌리기 기능 없음
-조각에 익숙치 않으신 이용자들의 경우 진입장벽 높음
다음은 Zbrush 홈페이지입니다.
-Blender
▶장점
-오픈소스 무료 프로그램
-모델링(모델 만들기),텍스처링(색 입히기),리깅(뼈대 만들기),스컬프팅(조각),렌더링(사진 찍기),애니메이션 가능
-가벼운 용량
▶단점
-한국어 입문서 등 한국어로 된 자료 부족
-복잡한 튜토리얼
-복잡한 렌더링 시스템
다음은 Blender 홈페이지입니다.
-Cinema 4D
▶장점
-낮은 입문 난이도(배우기 쉬움)
-필요기능만 구매해 프로그램 구성 가능
-저렴한 가격
-가벼운 용량
-빠른 렌더링 속도
▶단점
-영어만 지원
-가장 최근에 나온 툴이라 튜토리얼 등이 부족
다음은 Cinema 4D 홈페이지입니다.
https://www.maxon.net/ko/cinema-4d
이상으로 3D 모델링 프로그램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각 프로그램 별로 장단점과 강점/약점이 존재하니
목적에 따라 알맞은 프로그램을 선택해 사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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