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블렌더

블렌더 설치하는 법

by 롱카이 2021. 12. 15.
반응형

 

  • Blender 블렌더

앞 페이지에서 여러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설명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 중 Blend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 Blender에 대한 글을 포스트하려고 해요.

 

제가 블렌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이유는 오직 하나입니다. 무료. 저는 블렌더를 단순 취미로 사용합니다. 3D 프로그램을 이용해 나만의 가상 건축물을 만들어보는 것이 제 꿈이었고 그 꿈을 실현시키는 수단으로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 취미활동에 돈을 들이기는 좀 아까워서 무료 프로그램 위주로 찾다 Blender라는 프로그램을 찾았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만일 3D 관련 일을 직업으로 삼고 싶으신 분들은 마야(Maya) 프로그램이 더 좋지 않을까 싶어요. 무료에 다양한 기능이 있는 블렌더는 빠르게 치고 올라오는 3D 모델링 프로그램이지만 실무에 쓰이는 특히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 영화 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움직임을 구현하는 모든 분야)에서는 마야 프로그램이 블렌더 프로그램보다 더 좋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마야 프로그램은 블렌더보다 역사가 더 오래되었고 검증된 프로그램이라 교육 및 실무에서 마야 프로그램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3D 관련 직무를 원하시는 분들은 마야 프로그램을 추천해요.

 

이야기로 돌아가서 저는 취미로 블렌더 프로그램을 만져보았어요. 저도 아직 모르는 것이 많고 실력도 아마추어이지만 그래도 3D 프로그램에 관심있으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되지 않을까해서 포스트해봅니다.

 

 

 

  • 블렌더 설치

https://www.blender.org/

 

blender.org - Home of the Blender project - Free and Open 3D Creation Software

The Freedom to Create

www.blender.org

먼저 블렌더라고 검색해서 블렌더 사이트를 찾아들어가시면 됩니다. 들어가시면

 

사이트 홈페이지에 이 창이 뜹니다. 블렌더 프로그램은 꽤 자주 업데이트하고 업데이트할 때마다 창의 모습이 달라져요. 하지만 걱정마시고 홈페이지 창 한가운데에 Download Blender로 된 파란 버튼을 클릭하면 되요.

 

클릭하시면 [Download Blender 버전 이름]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기 전에 여러분 컴퓨터에 맞게 설치하는지 확인하시면 되요.

 

이렇게 Windows, macOS, Linux, Steam 버전이 있고 어떤 버전으로 설치할 지 표가 있어요. 표를 보고 여러분 컴퓨터에 맞게 설치하면 됩니다.

 

여러분 컴퓨터에 맞는 버전을 찾아 클릭하시면 위 화면으로 자동으로 넘어가며 자동설치가 진행되요. 그리고 인스톨러의 지시에 따라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설치가 잘 되었다면 여러분 컴퓨터 바탕화면에 블렌더 로고가 뜰 거에요. 여기까지 어려운 점은 없어요.

 

 

 

  • 블렌더 한글 전환

블렌더 프로그램은 해외에서 만든 거라 영어가 기본 언어입니다. 하지만 언어를 한글로 전환할 수 있어요.

저는 영어로 사용해보기도 하고 지금은 한글로 사용하는데 언어를 영어로 설정할 때와 한글로 설정할 때 각각 장단점이 있는 것 같아요.

 

언어를 영어로 설정하면 영어 거부감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진입장벽이 높아져요. 그리고 3D 프로그램 분야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있어서 영어를 읽어도 뭔지 잘 모를 수 있어요. 그래서 처음에 좀 헤맬 수 있다고 생각해요. 장점은 블렌더 프로그램이 전세계에서 널리 쓰이는 프로그램이지만 한국어로 된 입문서는 아직 별로 없어서 영어로 배우며 입문하는 경우가 좀 있어요. 어떤 툴이 있고 어떤 기능이 있으며 어떤 버튼을 눌러서 어떻게 작동한다 등등이 영어로 설명되요. 그래서 그 설명에 맞춰 같이 프로그램을 익힐 때 한국어로 설정해놓으면 영어와 한국어가 달라 어떻게 하는건지 못 찾고 헤매요. 그래서 영어 설명을 보며 연습할 때는 언어를 영어로 설정하고 연습하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한국어로 설정하면 친숙하죠. 프로그램 이것 저것 만져보며 슥 보고 어떤게 있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어요. 다만 단점은 처음 입문할 때 좀 힘들 수 있어요. 한국어인데도 영어 음차를 그대로 써서 번역한 것도 많고요. 모디파이어가 예시인데 저는 블렌더 입문할 때 모디파이어가 뭔지 몰랐어요. 그 상황에서 영어로 modifier로 하나 한글로 모디파이어로 하나 똑같이 보고도 뭔지 몰랐어요. 그리고 앞에 말씀드렸듯이 입문할 때는 한글로 설정했다가 영어 설명 못따라가는 경우가 생겨요. 근데 요즘 인터넷으로 한국어 버전 블렌더 설명이 많아지니 인터넷으로 공부할 때는 한국어로 설정해도 문제가 되지 않아요.

 

결국 어떻게 입문할 거냐에 따라 어떤 언어로 설정하는게 좋은지 결정되는 것 같아요. 블렌더 공식 튜토리얼이나 해외 입문서를 참고할 때는 영어로, 인터넷 한국어 설명을 참고할 때는 한국어로 설정하면 좋겠지요.

 

서론이 길었습니다, 블렌더 한국어 설정을 보죠.

 

블렌더를 처음 설치하신 분들은 블렌더를 처음 키면 Quick Setup 창이 자동으로 떠요. 이 창을 잘 보면 Language가 있는데 Language를 클릭해서 한국어로 설정하시면 되요.

 

근데 블렌더 Quick Setup 창은 마우스로 아무 다른 공간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사라져요. 그럴 때 당황하지 마시고 다음처럼 하시면 되요.

 

마우스를 잘못 클릭해서 Quick Setup 창이 사라지면 위 화면이 뜰거에요. 여기서 왼쪽 맨 위창을 봐봐요.

흑백 블렌더 로고가 있고 File 버튼이 있고 Edit 버튼이 있어요. 여기서 Edit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Edit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그 버튼 아래로 여러 블럭이 떠요. 그 블럭 중 톱니바퀴 그림에 Preferences 블럭이 떠요. 그 블럭을 클릭해줘요.

 

Preferences를 클릭해주면 위 창이 떠요. 그럼 좌측의 버튼에서 Interface 버튼을 클릭해줘요. 그리고 우측에 여러 블럭이 뜨는데 Translation 블럭을 찾아요. 그 블럭에 Language가 있고 그 버튼에 English(English)에서 Korean(한국 언어)로 바꿔줘요. 그리고 X버튼을 눌러 창을 끄면

 

이렇게 한글로 바뀐 것을 볼 수 있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는 본격적으로 블렌더를 어떻게 다루는지 포스팅해볼게요.

 

 

 

 

반응형

'프로그램 > 블렌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쉽게 하는 AR 프로그램  (8) 2022.10.14
쉽게 가상인간 만드는 프로그램  (6) 2022.08.19
언리얼 메타휴먼 크리에이터  (6) 2022.07.05
블렌더 참고자료  (2) 2021.12.28
3D 모델링 프로그램 종류  (4) 2021.12.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