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 기술
최근 메타버스 급부상했습니다. 메타버스는 가상의 세계를 구현한 기술로 NFT, 비대면 취업 박람회, 로블록스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메타버스 전에는 증강현실(AR) 기술이 잠깐 등장했고 지금도 여전히 AR 기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AR 기술은 아직 완전하게 일상생활 속으로 들어온 기술은 아니지만 많은 부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AR 기술이 사용된 사례는 책에 스마트폰 어플을 대입해서 AR을 구현하는 어린이책이 대표적인 예시이고 그 외 공장 등 산업체에서도 AR 기술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현재 AR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AR 프로그램을 만들어 다운로드하게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AR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별도의 어플을 만들어야 합니다. Unity와 Unreal이 대표적인 AR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대부분의 모바일용 AR 프로그램은 Unity로 제작합니다. 이케아, 포켓몬고 앱이 Unity로 만들어진 앱입니다. 하지만 Unity와 Unreal로 AR 앱을 만드는 과정은 어렵습니다. 두 프로그램으로 앱을 만들려면 C, C+ 언어를 알아야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코딩에 익숙하지 않은 개발자는 AR 앱 제작에 곤경을 겪습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에서 코딩없이 AR을 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Adobe Aero
그 중 하나가 Adobe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 예술 전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통하는 기업입니다. 그 Adobe가 AR 전용 어플로 Adobe Aero를 개발했습니다. 아직 Adobe Aero는 완전 개발된 어플이 아니라 일반인에게 제품을 시연하게 하고 문제점을 개선하는 베타 테스트 단계입니다. 하지만 베타 테스트 단계이기 때문에 우리는 Adobe Aero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Adobe의 다른 프로그램은 월정액 유로 프로그램인 것과 대조적입니다.
Adobe Aero는 누구나 코딩없이 바로 AR을 구현할 수 있는 가장 쉬운 AR 프로그램입니다. Adobe Aero에 원하는 모델을 파일로 삽입한 후 이를 그냥 드래그하면 바로 AR이 완성됩니다. 때문에 그 어떤 코딩도 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다만 Adobe Aero에 원하는 모델을 넣으려면 Adobe 프로그램으로 만든 모델만 가능합니다. Blender, Maya 등으로 만든 모델은 파일이 옮겨지지 않고 Adobe Illustration 등 Adobe에서 만든 파일만 옮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Adobe Aero가 iPhone에서만 작동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작동되지 않아요. 다만 이 부분은 Adobe 사에서 향후 안드로이드와 마이크로소프트 환경에서도 작동할 수 있게 개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 MAXST AR SDK
Adobe Aero는 iOS에서만 작동하는 프로그램이라면 MAXST AR SDK는 Android, iOS 두 환경에서 작동합니다. MAXST AR SDK는 Unity에서 AR 앱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때문에 MAXST AR SDK로 AR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Unity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것이 코딩할 필요 없이 AR SDK를 다운해 라이센스를 복사 후 붙여넣기하면 알아서 앱을 만들어줍니다.
MAXST AR SDK는 국내 최고의 AR 개발 플랫폼으로 MAXST에서 제작합니다. 비용은 개인 개발자의 경우 무료이고 MAXST 사이트에 들어가 Android, iOS 버전별로 알맞은 버전을 다운합니다. 그리고 Unity에 들어가 다운한 플랫폼을 라이센스 입력해 Unity에 적용시킵니다. 그 후 원하는 모델을 넣어 AR 앱을 만들면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Unity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있어야 합니다.
https://developer.maxst.com/MD/tutorial
MAXST AR SDK는 다양한 트랙커 버전을 제공합니다. 트랙커는 AR 프로그램이 어떤 사물에 반응해 이미지를 띄워줄 지 결정하는 역할로 예를 들어 공룡 그림 위에 공룡 3D 모델을 올리고 싶으면 그림을 3D 모델 발현 장소로 특정하는 이미지 트랙커를 사용해 공룡 그림 위에 공룡 3D 모델을 띄웁니다. MAXST AR SDK는 이미지 트랙커, 마커 트랙커, 오브젝트 트랙커, 인스턴트 트랙커가 있습니다. 그 중 인스턴트 트랙커는 아무것도 없는 단순한 평면 상 위에 3D 모델을 구현하는 트랙커로 이미지 트랙커와 함께 많이 사용되는 트랙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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