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OVID-19
2021년 12월 COVID-19이 아직도 기승을 부리고 있는 때입니다. 2020년에 시작한 COVID-19 감염병 유행으로 해외 출국이 쉽지 않아졌어요. 해외 여행은 말할 필요도 없이 침체되었고요. 저도 2020년부터 해외를 나가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아쉬움이 있네요. 2022년에는 꼭 COVID-19이 종식되길 바랍니다.
COVID-19이 종식 혹은 위드 코로나(WIth-Corona)가 되어 다시 이동이 자유로워질 때까지 참고 기다려봅니다. 그리고 기다리는 동안 코로나 사태 전 갔던 해외를 한번 포스팅하려고 해요. 때는 2018년으로 지금 2021년 포스팅으로부터 3년전이죠. 비록 3년 전에 있었던 여행을 포스팅하는 것이지만 추후 베트남을 방문하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고 싶어 한번 포스팅해봐요.
- 베트남 여행: 여행을 떠나기 전 알아둔 것들
날씨
저는 해외로 가기 전에 그 나라의 날씨를 먼저 살펴봤어요. 우리는 보통 동남아시아는 겨울은 건기로 날씨가 화창하고 여름은 우기로 하늘이 우중충하고 하루에 몇번 스콜(소나기)가 내린다고 알고 있어요. 이는 인도차이나 반도 국가들(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태국, 미얀마, 말레이시아, 싱가포르)과 필리핀에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제도 국가인 인도네시아는 대부분의 영토가 적도 아래에 있어 겨울이 우기, 여름이 건기라고 하네요.
여튼 베트남은 여름에 비가 많이 오고 후덥지끈하다고 합니다. 베트남의 여름은 한국의 여름보다 훨씬 더워요. 반대로 베트남의 겨울은 비가 오지 않고 화창해요. 그리고 한국보다 적도에 더 가까워서 베트남의 겨울은 한국의 겨울보다 더 따뜻해요. 겨울에 베트남을 방문할 때 현지 날씨가 제가 체감하기에 우리나라 초여름 같아서 반팔&반바지를 입었는데 베트남 현지인들은 얇은 외투를 입고 있는 것이었어요. 현지인 분들이 겨울에 얇은 외투를 입는 정도면 베트남 여름은 한국과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더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하지만 베트남은 남북으로 길게 이어진 나라입니다. 베트남은 우리 생각보다 훨씬 긴 나라입니다. 베트남 북부 대도시 하노이와 베트남 남부 대도시 호치민 사이의 거리가 1596.9km라고 해요. 서울에서 부산까지 거리가 325km로 서울에서 부산 거리의 약 5배가 베트남 두 대도시의 거리입니다. 또 한반도 전체 길이와 비교해도 베트남이 더 긴데 한반도 최북단인 북한 함경도 라산시에서 남한 최남단인 제주도까지 거리가 1027km로 베트남 영토 길이가 한반도보다 더 길다는 걸 알 수 있어요. 때문에 베트남 북부와 중부, 남부의 날씨는 서로 달라요. 그리고 베트남은 북부와 중부, 남부에 골고루 명승지와 관광지가 있어 베트남으로 여행을 떠날 때 북부, 중부, 남부 나눠서 여행을 떠날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베트남 북부, 중부, 남부 각각 날씨를 알고 가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https://vietnamhappygolf.com/weather-cities-in-vietnam520
여기서 베트남 북부, 중부, 남부 날씨를 대강 알 수 있고 그 외 베트남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베트남 날씨에 대해 대강 알았지만 당장 베트남에 있는 때 날씨가 어떨 지는 모르죠. 그래서 베트남 현지의 날씨를 직접 확인하는 방법을 포스팅하려고 해요.
베트남은 베트남 고유의 포털사이트들이 있어요. 우리나라의 Naver, Daum 같은 포털사이트입니다. 하지만 그 포털사이트에는 베트남어로 되어있어 베트남어를 모르시는 분들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려워요. 그래서 베트남에서 사용하는 해외 포털사이트를 이용하는게 한국인 입장에서는 편해요.
베트남은 야후(Yahoo) 포털사이트를 이용해요. 그래서 야후로 베트남 현지 날씨를 알 수 있어요. 야후 베트남 사이트에 들어가면 베트남어를 만날 수 있어요. 하지만 당황하지 않고 사이트에서 Weather을 찾아요. 사이트에서 찾을 수 없다면 검색창에 영어로 Weather이라고 쳐요. 그러면 도시별 날씨를 알 수 있어요. 여기서 원하는 도시 이름을 영어로 쳐서 도시의 일기예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혹은 구글 베트남을 이용할 수도 있어요. 구글 베트남은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포털사이트인데다 미국에서 만든 관계로 영어로 쳐도 원하는 정보 대부분을 얻을 수 있어서 베트남 현지인이 아닌 사람들이 쓰기 좋아요. 구글 베트남에 접속해서 검색엔진에 원하는 도시 Weather를 치고 날씨를 확인할 수 있어요.
환전
해외로 여행을 가 생활하려면 돈이 필요하죠. 그래서 해외로 가면 환전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게다가 아직 한국 원화를 베트남 화폐 동으로 바로 환전하지 못해요. 그래서 원화를 달러로 환전하고 달러를 동으로 환전해야 해요. 이중환전이라 복잡하고 수수료도 많이 내야 할 수 있어요.
그리고 베트남은 아직 신용카드가 잘 쓰이지 않는 나라입니다. 대부분 거래를 현물 화폐로 하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들고 가도 거래할 곳이 별로 없을 겁니다. 그래서 베트남을 방문할 때는 복잡해도 화폐로 환전을 꼭 해야 해요.
일단 한국을 떠나 베트남으로 가기 전에 한국에서 원화를 달러로 환전해야 해요. 베트남 현지에서 한국 원화는 환전을 안해주기 때문에 무조건 달러로 환전해야 해요. 은행이나 공항에서 환전을 하고 달러를 챙겨서 베트남에 입국하시면 됩니다. 인천국제공항 내 은행은 환전 수수료가 많이 붙기 때문에 유의해주세요.
베트남에 입국하면 달러를 베트남 동으로 환전할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어요. 현지 은행을 이용하거나 호텔에서 환전하거나 금은방에서 환전, 롯데마트에서 환전, ATM기를 이용하는 방법 등등 다양해요.
1) 현지 은행 환전
베트남에서 달러를 환전할 때 현지 은행에서 환전하는게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베트남에 입국하면 공항에서 출국하자마자 베트남 현지 돈 동으로 거래해야 해서 바로 은행으로 가서 환전해주는 게 좋아요. 단 가지고 있는 달러를 모두 환전하지는 말고 하루치 혹은 적은 돈만 환전하는 것이 좋아요. 은행은 수수료가 많이 붙기 때문에 많은 돈을 한꺼번에 환전하면 많은 수수료를 떼여요. 그리고 환전 시 여권을 요구합니다. 이런 단점이 있지만 가장 확실하게 환전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베트남에 입국하면 은행에서 환전하는 걸 추천해요.
은행은 베트남 은행보다는 해외 은행이 좋아요. 미국 은행이나 한국 은행에서 환전하는게 더 환전이 잘 되요. 개인적으로 한국 은행을 추천하는데 우리나라 은행이 베트남에 많이 진출해있고 한국인으로써 우리나라 은행에 익숙해서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어요.
2) 호텔 환전
호텔에서도 달러를 환전할 수 있어요. 대신 외국인이 많이 이용하는 호텔에서만 환전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어요. 그리고 환전을 잘 해주는가 좀 의구심도 드는 부분도 있고요.
3) 금은방 환전
베트남은 금은방에서도 환전이 가능해요. 단 공식적으로는 불법입니다. 하지만 금은방에서 환율이 상당히 유리하게 환전해주기 때문에 많은 여행객들이 금은방 환전을 이용해요. 금은방에서 환전하면 수수료가 없고 은행이나 다른 곳에서 환전할 때보다 더 많은 금액으로 환전이 가능해 여러모로 유리해요.
베트남에서 환전소를 찾으려면 구글 맵을 이용하면 됩니다. 구글 맵에 영어로 Gold Store로 쳐서 주변 금은방을 찾아 방문해주세요. 베트남어를 몰라 겁먹으실 수도 있는데 언어가 되지 않더라도 달러를 들고 금은방을 방문하면 그곳에서 계산기를 두드려가며 알아서 환전을 해줘요. 그래서 금은방에서 계산기로 금액을 확인해가며 환전하면 됩니다. 하지만 금은방은 개인이 운영하는 거라 어떤 금은방은 사기를 칠 수 있어요. 그래서 꼼꼼하게 환율 계산을 하고 꼭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떤 곳은 소매치기를 당할 수도 있으니 항상 조심하세요. 마지막으로 베트남 공안(경찰)을 조심해야 합니다. 베트남에서 금은방 환전은 공식적으로 불법이기 때문에 공안에 걸리면 경고를 먹을 수 있어요.
4) 롯데마트 환전
베트남의 주요 대형마트에 우리나라 이마트와 롯데마트가 있어요. 그 중 많은 분들이 롯데마트에서 환전을 하더라고요. 베트남 도시를 여행하다보면 롯데마트를 쉽게 볼 수 있어요. 하노이와 다낭, 호치민에 큰 롯데마트 들어서있으니 참고하면 좋아요. 베트남에서 롯데마트를 발견하면 들어가서 고객 서비스 센터(Customer Survice)를 방문해주세요. 고객 서비스 센터에서 환전을 하시면 됩니다. 롯데마트 환전은 한국인에게 좋은 환전 방법일 것 같네요.
5) ATM기 환전
베트남도 주말에는 은행이 문을 닫아요. 그래서 주말에는 은행에서 환전할 수 없어요. 그리고 그 외 여러 이유로 급하게 환전을 해야 할 때가 있을 수 있어요. 그럴 때는 ATM기를 이용하시면 되요. 베트남 ATM기를 이용하려면 VISA, MASTER 카드 같은 해외 신용카드가 필요해요. 구글 맵에 ATM을 쳐서 주변 ATM기를 찾아 환전하면 됩니다. ATM기를 이용할 때 베트남 은행인 VP BANK의 ATM기를 이용하면 수수료가 붙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VP BANK를 찾았다면 VP BANK에서 환전하면 좋을 것 같네요.
택시
해외 여행을 간다면 대중교통에 익숙하지 않을겁니다. 특히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때(예: 다낭에서 호이안으로 이동) 외국인 입장에서 어떤 대중교통을 이용해 이동할 지 잘 몰라요. 그래서 관광객은 택시를 많이 이용해요. 저도 베트남에서 이동할 때 걷거나 택시를 이용하거나 둘 중 하나로 이동을 했네요.
택시는 관광객에게 악명이 높은 교통수단입니다. 어느 나라를 가도 마찬가지이지만 택시는 현지 사정을 잘 모르는 관광객들에게 사기를 많이 치기로 유명해요. 베트남에서도 공항에서부터 관광객에게 호객행위를 하며 태우고는 비싼 가격으로 운행비를 받는 사기, 물건을 가로채는 사기가 일어나요. 그래서 택시는 해외에서 살 때 편리하지만 조심해야 하는 대상으로 인식되어있어요. 그래도 베트남 택시에 대해 좀 알아보고 가면 사기를 당할 확률을 줄일 수 있어요.
베트남은 여러 종류의 택시가 있어요. 많은 분들이 비나선과 마일린을 타기를 권장해요. 베트남에서 가격도 싸고 신뢰할 수 있는 택시기업이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베트남에서 비나선과 마일린을 보기는 생각보다 어려워요. 대신 수많은 종류의 택시들이 있어요. 저도 베트남에서 정말 많은 택시들을 봤네요. 베트남 택시는 색깔이 참 다양해요. 하얀색, 회색, 노란색, 초록색, 파란색, 빨간색 등등 참 많은 택시들이 서로 다른 색으로 칠한 채 도로를 달리고 있어요. 또 택시 수도 매우 많아요. 그래서 베트남에 방문하면 비나선, 마일린 외에도 다른 택시들을 잡아야 할 때가 있어요. 오히려 그럴 때가 더 많을 수 있어요.
베트남을 방문할 때 택시 브랜드는 사실 딱히 중요하지 않아요. 회사 이미지가 좋아도 택시기사가 사기를 치는 경우가 있거든요. 해외 방문 시 택시 사기는 방문객으로써 어쩔 수 없는 운명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사기에 걸리지 않게 대비하는 게 중요해요. 베트남 택시에 대해 알면 사기를 눈치채고 항의할 수 있어요.
베트남 택시는 요금표가 택시 바깥에 스티커로 붙어있어요. 한국에서 버스 벽에 버스 요금표 스티커를 붙인 것처럼요. 그래서 택시 벽에 붙어있는 요금표를 보고 택시를 타면 되요. 베트남에서 택시를 찾을 때 여러 택시들이 기다리며 호객행위를 할 때가 많아요. 그럴 때 요금표를 보며 가장 싼 택시를 골라 타면 되요. 요금표가 없는 택시는 절대 타지 마세요. 사기치는 택시입니다. 타면 많이 곤란해져요.
베트남 택시를 타면 미터기를 볼 수 있어요. 그리고 미터기 단위는 1000동입니다. 미터기에 10.0으로 표기되어있으면 10000동인 셈이에요. 미터기 단위를 알면 택시기사가 미터기를 가리켜 기본 단위가 10000동이라며 가격 뻥튀기하는 걸 눈치챌 수 있어요. 이 때 항의하며 원래 가격으로 내시면 되요.
마지막으로 베트남은 크기가 작은 택시일 수록 요금이 싸더라고요. 베트남에는 여러 종류의 택시 차가 있어요. 소형차 택시도 있고 세단 택시, SUV 택시도 있어요. 일반적으로 소형차 택시가 요금이 많이 저렴해요. 그래서 인원이 적다면 소형차 택시를 이용해 비용을 아낄 수 있어요.
'여행 > 해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여행] 호이안Hội An 여행 2편: 호이안 구시가지의 낮 (4) | 2022.01.18 |
---|---|
[베트남 여행] 호이안Hội An 여행 1편: 호이안 가는 법 (8) | 2022.01.08 |
[베트남 여행]다낭Đà Nẵng 3편: 다낭 야경 (6) | 2021.12.29 |
[베트남 여행]다낭Đà Nẵng 2편: 바나힐 (4) | 2021.12.28 |
[베트남 여행] 다낭Đà Nẵng 1편: 다낭 시내 (4) | 2021.12.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