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럽에 열리는 크리스마스 마켓
유럽 나라들은 가톨릭, 개신교, 이슬람, 정교회를 믿습니다. 그 중 크리스마스 때 크리스마스 마켓을 여는 종교는 가톨릭과 개신교로 가톨릭, 개신교 문화권 국가들이 크리스마스 마켓을 엽니다. 특히 아기 예수의 탄생을 중요하게 여겨 이를 기념하려는 경향이 강한 가톨릭 문화권이 크리스마스 마켓을 열정적으로 열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와 독일에서 시작한 크리스마스 마켓 문화는 동으로는 폴란드로, 서로는 스페인까지 전해졌으며 개신교 국가인 영국도 독일 문화권을 받아들여 크리스마스 마켓을 열기도 했습니다. 이번에는 그동안 소개하지 않은 다른 나라의 유명한 크리스마스 마켓을 소개하겠습니다.
- 스위스 크리스마스 마켓
오스트리아, 독일과 함께 게르만 문화권인 스위스 역시 크리스마스 마켓을 받아들였습니다. 스위스 연방인 스위스는 연방의 수도마다 크리스마스 마켓을 열었고 그 중 취리히Zürich, 바젤Basel, 몽트뢰Montreux 도시에 열린 크리스마스 마켓이 규모가 크며 관광객이 방문하기 좋습니다. 그 중 몽트뢰 크리스마스 마켓 규모가 가장 커 한군데만 방문해야 한다면 몽트뢰 크리스마스 마켓을 추천합니다.
- 프랑스 크리스마스 마켓
독일 서부에 있는 프랑스도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립니다. 하지만 프랑스 내륙지대에서는 잘 열리지 않고 독일 영향권이 강한 알자스-로렌Alsace-Lorraine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알자스-로렌Alsace-Lorraine이 독일제국 영토가 된 19세기 중반 크리스마스 마켓 문화가 전달되어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스트라스부르Strasburg는 프랑스 속 독일이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독일 색체가 강한 마을입니다. 그리고 겨울 큰 크리스마스 마켓을 열어 프랑스 내에서 크리스마스 수도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스트라스부르 크리스마스 마켓에서는 특산품인 프레첼Brezel을 뱅쇼Vin Chaud에 곁들여 먹을 수 있습니다.
프랑스-독일 국경지대인 콜마르Colmar에서 열리는 콜마르 크리스마스 마켓은 프랑스의 베니스라 불리는 운하를 중심으로 마켓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콜마르Colmar는 예술의 마을로 따뜻한 꿀과 소시지를 판매하며 프랑스와 독일 문화가 융합된 도자기와 보석, 유리공예품을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제 장난감은 아이들이 매우 좋아할 만한 장난감으로 구매를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랭스Reims는 랭스 대성당 앞에 크리스마스 마켓이 있으며 샹파뉴Champaign(샴페인)으로 유명한 랭스Reims 답게 샹파뉴로 만든 뱅쇼Vin Chaud를 즐기며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이탈리아 크리스마스 마켓
프랑스의 알자스-로렌Alsace-Lorraine이 독일제국 지배를 받으며 크리스마스 마켓 문화를 수입한 것처럼 이탈리아는 이탈리아 북부 알자스 산맥 바로 아래인 트렌티노알토아디제Trentino-Alto Adige주가 과거 오스트리아 제국의 지배를 받은 영향으로 그곳에 크리스마스 마켓 문화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알프스 산맥 바로 아래인 볼차노Bolzano는 겨울에는 스키장과 크리스마스 마켓으로 도시를 꾸밉니다. 볼차노Bolzano는 작은 도시이지만 크리스마스 마켓에서 판매하는 것은 따뜻한 초콜릿과 다양한 이탈리아 음식, 장식품과 인형을 판매해 이탈리아 장인의 손맛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볼차노Bolzano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메라노Merano에도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립니다. 메라노Merano는 알프스 산맥에 더 가까워 알프스 산맥이 두눈으로 선명하게 보이며 두꺼운 눈이 내리는 지역으로 알프스 산맥을 배경삼아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내기에 좋은 곳입니다.
마지막으로 로베레토Rovereto는 작은 산골 마을로 예로부터 크리스마스 마켓 전통을 지켰습니다. 그러던 중 이탈리아와 오스트리아가 전쟁을 벌이는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했고 알프스 산맥에서 벌어진 전투에 수많은 이탈리아인과 오스트리아인이 사망했습니다. 로베레토Rovereto 주민들은 이 비극을 막기 위해 마을의 역량을 총동원해 큰 크리스마스 마켓을 열었고 이탈리아 전역에 크리스마스 마켓을 전파하고 크리스마스 정신을 상기시켰습니다. 그래서 지금 로베레토Rovereto는 매년 마을 규모보다 더 큰 크리스마스 마켓을 열어 크리스마스 평화 정신을 수호하고 있습니다.
- 폴란드 크리스마스 마켓
독일 동부에 있는 폴란드는 독실한 가톨릭 국가로 스스로 크리스마스 마켓 문화를 받아들였습니다. 폴란드는 대도시 광장에 크리스마스 마켓을 열어 풍요로운 크리스마스를 기념합니다. 독실한 가톨릭 신앙을 유지하는 폴란드는 국가적으로 크리스마스를 특히나 중요한 휴일로 지정했으며 크리스마스 날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때문에 폴란드는 독일과 오스트리아만큼 크리스마스 마켓 문화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단스크Gdańsk에 위치한 그단스크 크리스마스 마켓은 폴란드 최대 크리스마스 마켓으로 한자동맹으로 폴란드에서 가장 부유한 도시가 된 그단스크Gdańsk는 상업이 발달했고 크리스마스 마켓 또한 발달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때 도시 전체가 파괴되는 비극을 맞이했지만 전후 복구해 구시가지를 형성했고 그단스크 크리스마스 마켓 또한 부활해 폴란드를 대표하는 크리스마스 마켓이 되었습니다.
바르샤바Warszawa는 폴란드 수도이자 폴란드의 가톨릭 중심지로 아기 예수 탄신을 기념하는 크리스마스가 발달되어 크리스마스 마켓 또한 규모가 큽니다. 바르샤바Warszawa는 제2차 세계대전 때 파괴된 후 잠코비 광장 일대를 구시가지로 복원해 겨울마다 바르샤바 크리스마스 마켓을 엽니다. 바르샤바 크리스마스 마켓은 구시가지를 벗어나면 바로 나타나는 소련-현대 지역에서 맘껏 쇼핑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즈난Poznań은 자유 광장과 구시장 광장에서 크리스마스 마켓을 엽니다. 또한 포즈난 크리스마스 마켓은 얼음 축제로 신기한 볼거리를 제공해 많은 관광객들이 당해 최고의 얼음 작품을 감상하러 방문하는 크리스마스 마켓입니다.
독일, 체코와 가까운 브로츠와프Wrocław는 폴란드에서 가장 성대한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리는 도시입니다. 브로츠와프 크리스마스 마켓은 축제를 엽니다. 화려한 조명과 인테리어로 시장을 밝게 빛나게 하고 레이저와 조명으로 밤하늘을 환하게 밝힙니다. 덕분에 브로츠와프 크리스마스 마켓은 단순한 시장을 넘어 하나의 테마파크로 보입니다. 그 덕분에 브로츠와프 크리스마스 마켓에서 흥겨운 크리스마스를 보낼 수 있습니다.
'여행 > 해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리스마스와 산타클로스] 전세계 산타클로스 (6) | 2022.12.21 |
---|---|
[튀르키예 여행] 튀르키예 온천 투어 (13) | 2022.12.19 |
[크리스마스 여행] 독일 크리스마스 마켓 (2) | 2022.12.15 |
[크리스마스 여행] 오스트리아-헝가리-체코 크리스마스 마켓 (4) | 2022.12.14 |
[일본 온천] 일본 홋카이도에 있는 온천 (6) | 2022.1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