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물/바이러스학

[바이러스학: 시스토바이러스] 시스토바이러스 감염방식

by 롱카이 2024. 1. 25.
반응형
  • 시스토바이러스 생활주기

시스토바이러스 감염방식
시스토바이러스 감염방식

슈도모나스 박테리아들을 숙주로 삼는 시스토바이러스는 다른 박테리오파지와 달리 세포막을 뚫지 않고 자연스럽게 합류하는 방식을 택합니다. 그래서 조용히 들어와 증식하고 박테리아 바깥으로 나갑니다. 그래서 T4 박테리오파지처럼 세포를 완전히 파괴하지는 않지만 천천히 죽입니다.
 
 
 

  • 시스토바이러스 진입

시스토바이러스 진입
시스토바이러스 진입

시스토바이러스는 삼중껍데기를 가지고 있으며 최외각 껍데기는 세포막처럼 인지질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세포막을 통과할 때 바이러스막이 세포막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바이러스가 쏙 들어갑니다. 그럼 두번째 껍데기가 노출되는데 세포 내부에 진입하면 두번째 껍데기의 구멍을 담당하는 P4 단백질이 구멍을 열고 바이러스 유전자를 밖으로 내보냅니다.
 
 
 

  • 시스토바이러스 복제

시스토바이러스 유전자 단백질 코드
시스토바이러스 유전자 단백질 코드

시스토바이러스 유전자가 세포 안에 노출되면 우선 간단한 면역과정을 회피한 다음 Packing signal로 전사와 복제를 가동합니다. 전사할 때 세가지 유전자에서 각각 바이러스 단백질(P0 단백질)을 전사하고 번역해 단백질을 만듭니다. 그 중 최외각 바이러스막에 위치하는 P6, P3, P9, P10, P11 단백질은 세포막으로 이동해 세포막을 시스토바이러스막 단백질로 가득 채웁니다.

바이러스 조립
바이러스 조립

나머지 단백질들은 세포 안에서 조립을 거치는데 완성된 각각의 P0 단백질들이 서로 연결되어 조립합니다. 그렇게 세포 안에서 최내각 단백질 껍데기와 이중 단백질 껍질이 완성됩니다.

조립과 유전자 진입
조립과 유전자 진입

그렇게 이중 단백질 껍질이 완성되고 P4 단백질이 최종적으로 연결되면 P4 단백질을 통해 시스토바이러스 유전자가 안으로 말려들어갑니다. P7 단백질이 유전자를 P4 단백질까지 끌고가며 P4 단백질이 강한 힘으로 당겨 바이러스 유전자를 내부로 밀어넣습니다.
 
 
 

  • 박테리아 밖으로 나가기

시스토바이러스 완성
시스토바이러스 완성

이중 단백질 껍데기가 완성되고 유전자까지 들어가면 이제 남은 것은 밖으로 나가는 것입니다. 안에서 이중 단백질 껍질은 만드는 동안 이미 밖은 세포막에 바이러스막 단백질이 빽빽하게 밀집되어있기에 그냥 세포막으로 나가면 바이러스막 단백질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세포막에 쌓여 포장한 후 밖으로 나가면 최종 완성입니다. 혹여 세포막단백질이 우연히 같이 딸려나가도 문제없습니다. 어쩌면 도움이 되어 변종을 만들어낼 수도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