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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CG

Adobe로 3차원 창작 디자인하기

by 롱카이 2023.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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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려운 3D 프로그램

마야와 블렌더
마야와 블렌더

2차원 이미지나 콘텐츠 생산은 이미 수많은 간편한 툴이 개발되어 있고 심지어 2022년부터 AI가 집중적으로 많은 2차원 콘텐츠를 대량생산하면서 빠르게 장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3차원 콘텐츠 생산은 AI가 침투하지 못하고 있네요. 물론 언젠가는 AI가 발전해 3차원 콘텐츠 생산도 빠르게 하겠지만 아직은 그 시기가 오지 않았기에 사람이 3차원 툴로 3차원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3차원 모델링과 리깅
3차원 모델링과 리깅

문제는 3차원 콘텐츠 생산이 정말 어렵다는 것이죠. 당장 생김새와 움직임을 담당하는 모델링과 리깅부터가 쉽지 않습니다. 리깅은 워낙 어려워 리깅만 따로 제공하는 사이트가 발전했고 그 사이트에서 리깅 모델을 받아와도 직접 모델링한 에셋에 리깅을 입히는 건 정말 성가신 일입니다. 그래서 모델링과 리깅에서 포기하는 분들이 많고 모델링과 리깅 하나만 잘해도 괜히 실무 인재 취급을 받는 것이 아니죠. 그만큼 3차원 콘텐츠 생산은 난이도가 높은 일입니다.
 
 
 

  • 대중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Adobe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션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션

하지만 Adobe는 누구나 쉽게 3차원 콘텐츠 제작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미 유명한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션, Adobe Xd가 디자인 계에서 누구나 사용하는 정석 취급을 받고 있죠. Adobe는 2차원 콘텐츠 분야를 선점해 장악했고 수많은 경쟁자들과의 경쟁에서도 밀리지 않고 있습니다. 그 Adobe가 지금은 열심히 3차원, 혼합현실MR 세계에 누구나 MR을 창작할 수 있는 툴을 열심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Unity AR 빌딩
Unity AR 빌딩

단적인 예시로 Adobe는 Adobe Aero를 제공하는데 Adobe Aero는 정말 간편하게 AR을 창작할 수 있는 툴입니다. 기존에 AR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Unity 게임엔진에 AR SDK들을 설치한 후 일일이 설정하고 빌드해야 했습니다. 게다가 Unity는 성능이 영 좋지 않고 애매하게 직관적이어서 직접 코딩을 하는 것도 아니고, 언리얼처럼 직관적인 블루프린트로 하는 것도 아니어서 프로그래밍이 어렵고 여기저기에서 충돌이 일어나 빌드하는 도중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Adobe Aero
Adobe Aero

그래서 AR 프로그램 제작은 매우 어려운, Unity 전문가들만 하는 영역으로 여겨졌는데 Adobe Aero에서 일반인도 3차원 모델만 있다면 누구나 쉽고 즐겁게 AR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게 했습니다. 둘 다 사용해보니 Adobe Aero가 너무도 쉬워 Unity에서 베타버전 SDK가지고 끙끙대며 빌딩했던게 허탈할 정도였네요. 이처럼 Adobe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AR 툴을 미리 선점했고 앞으로 AR과 XR로 성장할 것입니다.
 
 
 

  • Adobe에서 제공하는 XR 툴

https://www.adobe.com/kr/creativecloud/3d-ar.html

 

3D 및 AR 소프트웨어 - Adobe Substance 3D

Adobe Substance 3D는 원활한 3D 디자인 작업을 지원하는 앱으로 구성된 에코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직관적으로 에셋에 텍스처를 적용하고 장면을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지금 체험해 보세요.

www.adobe.com

Adobe는 Adobe Substance 3D라는 툴집으로 XR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필수 툴들을 묶음으로 제공합니다. 물론 공짜는 아니고 값어치가 좀 나가기는 한데 그 값을 충분히 해요. Adobe Substance 3D 툴로 직접 모델링을 하며 3차원 모델을 제작하는 Adobe Md, 3차원 모델에 실제 사진에서 얻어낸 색과 재질을 입하는 Adobe Sa, 3차원 모델을 마음껏 새롭게 디자인하는 Adobe Ds, 실제 3차원 물건을 페인트칠하듯히 가상의 3차원 모델을 마음껏 칠하는 Adobe Pt, 마지막으로 만든 3차원 모델들로 콘텐츠를 창작하는 Adobe Sg가 있습니다. 그래서 Adobe Md->Adobe Sa->Adobe Ds->Adobe Pt로 3차원 모델을 쉽게 만든 후 이를 Adobe Sg나 Adobe Aero에서 활용해 쉽게 3차원 창작을 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VfEVBS6YBg 

Adobe Md

물론 3차원 모델링 그 자체는 좀 어렵습니다. 이게 감각과 금손을 타고나야 하는게 사실인지라... 약간 Maya나 Blender 보다는 Zbrush를 다루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네요. 하지만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3차원 에셋 자체가 많아요. Adobe Substance 3D Assets이라는 사이트에서 판매하며 Unity Asset Store에서도 구매할 수 있고 그 외에도 다른 3차원 모델 에셋을 판매하는 사이트도 많습니다. 없으면 의뢰를 하면 되고요.... 그래서 어찌되었든 3차원 모델을 구하기만 하면 나머지는 쉽습니다.

Adobe Sg
Adobe Sg

그렇게 3차원 모델을 완성하면 Adobe Sg로 렌더링하시면 됩니다. Adobe Sg 렌더링은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이미지를 만드는 것으로 실사 이미지를 직접 창작하는 역할을 하죠. Maya나 Blender 등 다른 3D 모델링 툴에도 렌더링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만 렌더링 전용 툴이 확실히 좋습니다. 그래서 Adobe Sg로 실제같은 실사 이미지 출력이 가능하죠.

Adobe Aero
Adobe Aero

혹은 XR로 즐기고 싶으시다면 Adobe Aero로 AR 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습니다. Adobe Aero 사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일단 Adobe Aero 키시고 주위를 좌우로 움직여 스마트폰이나 데스크탑이 어떤 공간인지 인지하게 한 후, 원하는 3차원 모델이나 2차원 그림, 텍스트를 원하는 장소에 클릭하고 드래그로 위치를 잡으면 끝입니다. 한번 해보시면 정말 쉽습니다. 그래서 Adobe Aero로 AR 콘텐츠를 정말 쉽게 창작할 수 있으며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 Adobe 툴로 VR 창작하기

https://www.adobe.com/kr/creativecloud/video/virtual-reality.html

 

180 및 360/VR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 Adobe Creative Cloud

Adobe Creative Cloud는 VR 효과와 VR 전환을 비롯한 업계 선도적인 워크플로우를 통해 180 및 360/VR 비디오를 편집할 수 있는 다양한 툴을 갖추고 있습니다.

www.adobe.com

Adobe는 AR 뿐만 아니라 VR도 창작을 편리하게 돕습니다. 동영상 편집 툴로 유명한 Adobe Potoshop, Adobe Premier Pro, Adobe After Effects에서 VR 제작 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Unity와 Unreal 게임엔진을 이용하지 않고도 VR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 현실세계를 찍은 영상으로 제작하는 것만 가능하다는 한계는 분명히 존재하며 이 때문에 사실 VR 개발 및 빌딩 현장에서 Adobe 툴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Adobe Premier Pro VR 모드
Adobe Premeir Pro VR 모드

Unity 게임엔진과 Unreal 게임엔진은 원하는 가상형태를 마음껏 창작하고 이로 VR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가능한 반면 Adobe VR 툴은 실제 있는 곳을 360도 카메라로 촬영한 후, 이를 Adobe Premier Pro에서 VR 모드 편집하고 Adobe Affter Effects로 VFX 효과를 내는 정도에서 끝납니다. 덕분에 실제 있는 곳을 3차원 동영상으로 편집해 Youtube나 Facebook 등 동영상 플랫폼에 올릴 수는 있죠. 그래서 360도 영상을 VR 모드로 하는 것은 Adobe 툴이 최고입니다. 다만 완전 창작이 아직 되지 않는다는 큰 단점이 여실히 있습니다.
https://helpx.adobe.com/kr/captivate/using/create-projects.html

 

Adobe Captivate에서 다양한 유형의 프로젝트 만들기

위의 옵션 뿐 아니라 톤 컨트롤(명도, 선명도 및 대비)을 설정하고 색상 범위(알파, 색조 및 채도)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를 뒤집거나 회전할 수도 있습니다.

helpx.adobe.com

Adobe에서도 이를 잘 알고 있고 그래서 Adobe Captivate라는 완전 VR 창작이 가능한 툴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직 베타테스트 정도로 완전한 툴이 완성되지는 않았어요. VR이 정말 어려운 기술이기 때문이죠. 카메라 키고 현실세계를 쭉 훑어보며 거리를 측정한 후 3차원 모델을 두기만 하면 되는 AR과 달리 VR은 시야이동이 가능한 게임 수준이라 Adobe보다는 Unity와 Unreal 게임엔진이 여실히 강력합니다.

MRTK
MRTK

게다가 VR 및 XR 하드웨어를 가진 오큘러스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운용이 원활해 여러 연구를 하며 MRTK이라는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발전시키는 반면 Adobe는 소프트웨어만 담당하는 기업인데다가 VR이 완성되지 않은 기술이라 개발에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VR, MR 분야에서는 아직 Microsoft가 압도적으로 성장하는 위치에 있고 Adobe는 Microsoft 툴킷보다는 좀 성능이 정리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Adobe로 VR 창작이 가능한 툴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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